‘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살아왔다고 자부한다면 특별전형에 도전해 볼 것을 권한다. 수능, 학생부보다도 관련 분야의 수상실적과 현장경험을 토대로 학과가 원하는 인재임을 충분히 소구할 기회이기 때문이다. 연극영화과, 방송연예과, 영상 관련 학과들은 특기자 전형을 통해 재기 넘치는 인재를 선점하는 대표적 학과들이다. 실기·면접에 굴하지 않을 실전 자신감과 잘 관리된 포트폴리오로 단단히 무장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정보전을 시작할 때다.
작년에도 선보였던 단국대학교 공연영화학부의 입학사정관제는 올해도 특별전형에 활용되어 눈길을 끈다. 입학사정관제는 수능과 내신 위주의 획일적 선발방식에서 벗어나, 대입전형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이 학생의 잠재력을 평가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다. 단국대학교 공연영화학부는 입학사정관전형 내 IT·CT 인재 전형을 통해 영화 전공(이론,연출,스텝 부문) 5명을 선발한다.
각 대학교에서 자체적으로 마련하는 경연의 장도 특별전형과 연계해 볼 좋은 기회다. 세종대학교 영화예술학과와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인덕대학 방송연예과가 대표적 케이스다. 세종대학교 영화예술학과는 예체능특기자 전형으로 연출제작전공 2명, 연기예술전공 2명을 모집한다. 세종청소년시나리오창작대회 3위 이내 입상자일 경우 연출제작전공 예체능특기자 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국내외 영화제에서 3위 이내 입상자일 경우(부산국제영화제, 부천판타스틱영화제 등은 본선 상영작도 해당) 지원 가능하며 극장서 개봉한 장편 극영화의 연출, 프로듀서, 시나리오, 촬영 등 부문별 감독도 지원 가능하다. 연기예술전공 특기자 전형은 대종상, 백상예술대상, 청룡영화상 등 각종 방송영화 관련대회나 전국청소년연극제, 한국뮤지컬대상, 서울공연예술제 등의 연기부문 개인 수상자인 경우 지원가능하다. 인정받을 수 있는 대회명과 수상시기 등은 세종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매년 달라지는 자격 요건 확인해야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매년 5월 세종만화애니메이션대전을 개최한다. 대상·금상·은상을 수상할 경우 수시입학 자격이 부여된다. 그 외 부천국제학생애니메이션페스티발 등에서 2위 이내 입상한 경우, 안시·오타와·자그레브·히로시마 애니메이션페스티발에서 경쟁부문 본선에 진출한 경우 지원 가능하다. 인덕대학 방송연예과는 전국고등학교연예콩쿠르를 통해 잠재력 있는 인재들을 발굴한다. 콩쿠르에 선발될 경우 지원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이 시나리오 공모전, 문예전, 방송영상제를 개최한다면 반드시 도전해 합격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그 외에도 추계예술대학 영상문화학부는 영상시나리오전공 6명을 특별전형으로 뽑는다. 고교 입학 후 중앙일간지 및 경제지, 정부중앙부처, 공중파 방송사, 시도 교육기관, 4년제 대학, 영화 전문기관 등이 개최하는 문예대회에서 시나리오·연출 부문 상위 입상할 경우 지원 자격을 얻을 수 있다.
특별전형은 매년 자격 요건과 모집 인원, 전형 방법이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 해마다 새롭게 개설되는 전형도 있는 반면, 모집 인원이 줄거나 아예 사라지는 경우도 없지 않다.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입시정보를 꼼꼼히 챙기고 이에 따른 맞춤 포트폴리오와 경력사항, 실기·면접 대비법을 발 빠르게 준비하는 자만이 특별전형 합격이라는 조금 더 특별한 기쁨을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