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선(대중음악평론가) ★★★ 기본적으로 난 <빈 고백>과 <바래바래> 같은 곡이 한 앨범에 들어 있는 걸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반짝이는 좋은 싱글도 분명 존재하지만, 그 사실이 좋은 ‘앨범’으로까지 연결되지는 않는다. 무엇보다 윤종신만의 전매특허라 할 수 있는 이별 노래가 예전만큼 와닿지 않는다. 내가 변할 걸까? 그가 변한 걸까?
최민우(대중음악평론가) ★★☆ 한달에 하나씩 싱글을 발표하고자 하는 취지는 알겠다. 내년에도 계속하겠다는 의지 또한 납득이 간다. 하지만 이 음반은 음반이라기보다는 실적 보고서 같다. 곡들의 편차가 무척 크다. 발표 시기 같은 건 불규칙해도 상관없다. 좋은 윤종신 음반을 듣고 싶다. ‘강승윤의 <본능적으로>의 오리지널 버전이 들어 있는 음반’이 아니라.
이민희(음악웹진 ‘백비트’ 편집인) ★★★☆ <슈퍼스타K>의 슈퍼스타 윤종신이 그동안 ‘작은 앨범’ 그리고 ‘작은 프로’를 통해 발표한 노래를 모은 앨범이다. 고로 수록곡이 신선하지 않지만 사실 소극적인 노출과 홍보 때문에 확산되지 못했던 아까운 선곡이다. 다양한 유머와 출연진, 상당한 위엄과 농담을 포함하고 있는 와중에 그래도 핵심은 발라드인데, 그의 발라드는 보컬 경연이 아니라 다채로운 프로듀싱이 가능한 유연한 분야임을 일깨운다. 이색 발라드의 좋은 예.
차우진(대중음악평론가) ★★☆ <월간 윤종신>은 참신한 시도였다. 음악가로서 긴장을 놓치지 않겠다는 의지가 담긴 프로젝트였고 그래서 매달 챙겨 들으며 그의 소소한 변화를 체크하는 재미도 누렸다. 그런데 정규 앨범에서 그걸 다 모을 필요는 없었다. 이런 형식적 아쉬움에 관대해지면 그래도 괜찮은 싱글이 있다. 그것도 ‘90년대식’으로 계산된 발라드, 요컨대 <그대 없이는 못살아>같은. 자, 제 점수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