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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티발] 어떻게 인간을 사랑하나효, 인형을 두고
2010-11-09

인형 십덕후, 상두역의 류승범

오타쿠의 한국식 표현, 오덕후. 십덕후는 그 오덕후에 2를 곱해야 할 만큼의 ‘고수 오덕후’를 일컫는 말이다. 뭔가 사연이 있는 듯한 오뎅 장수, 상두는 알고보면 인형을 사랑하는 남자다. 정작 본인에게는 반려돌과 함께하는 애정 넘치는 일상이지만, 남들 보기엔 그저 인형 십덕후일 뿐인. 오뎅 트럭 앞에서 종종 서성대는 여고생 자혜의 적극적인 구애를 받지만, 어쩐지 실제 인간과의 사랑엔 자신없는 그는 오직 인형에게만 헌신적인 사랑을 쏟아붓는다.

고백하자면, 시나리오 단계부터 상두는 내게 가장 물음표가 많았던 캐릭터였다. 상두가 자신의 인형을 진짜 사람이라고 믿는 식의, 정상 범주를 넘어선 수위는 아무래도 위험했다. 그렇다고 심한 트라우마에 매몰된 인물로만 그려지는 것도, 영화 전체의 톤 앤드 매너상 옳지 않았다. 적절히 가벼우면서도 적당히 진심어린 밸런스가 필요했다. 그러나 도무지 시나리오에서는 그 뉘앙스까지 자력으로 완벽히 해결할 수는 없었다. 상두 앞에 이토록 무력했던 내게, 수많았던 물음표를 일순간 명쾌한 느낌표로 바꿔준 배우가 류승범이었다. 그는 이 영화의 다른 한쪽에서 강력한 자장으로 작용하고 있다. 시나리오상에 물음표 혹은 말줄임표로 일단 비워두었던 여백이 뜨끈하게 온도가 올랐고, 그 위에 류승범만이 가능한 특유의 정서와 코미디가 얹어졌다. 상두에게 심장이 느껴진다면 그것은 오롯이 류승범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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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이해영(영화감독) <페스티발><천사장사 마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