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우진 대중음악평론가 ★★★★ DJ DOC. 이미 노장이자 가장. 하지만 예능보다 무대. 하고 싶은 노래? 팔릴 노래? 여기서 중요한 건 바로 그 균형. 비틀비틀 아슬아슬? 감각적으로 중심을 잡지. 그래서 DJ DOC는 여전하지. 까칠하고 불량하지. 신나고 쉽지. 그게 바로 DJ DOC, 괜찮은 팝과 힙합의 경계, 바로 거기에 있지.
김학선 음악웹진 ‘보다’ 편집장 ★★★ 힙합과 랩 댄스의 경계에서 영민하게 자리를 잡는 것. 그리고 단순하지만 전달력 좋은 랩을 하는 것. 요즘 등장하는 어린 친구들에 비해 ‘당연히’ 랩 스킬은 떨어지지만, DOC는 그렇게 자신들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을 가지고 돌아왔다. 하지만 앨범의 흐름을 깨는 김창렬에 대한 배려와 과도한 오토튠 사용은 아쉽다. 누구도 DOC가 (그마저도 철지난 듯한) 트렌드를 좇는 것을 기대하진 않았을 것이다.
이민희 음악웹진 ‘백비트’ 편집인 ★★★★ DOC는 신뢰를 주는 뮤지션이다. 각각 부단히 개인예능활동 커리어를 쌓았고 그럴수록 음악적 공백이 길어졌지만 그래도 낡지 않은 방식으로 힙합과 댄스를 소화한다. DOC는 현명한 협력가이다. 더는 빛나지 않는 가수들을 불렀지만 그래도 ‘피처’들의 특색을 제대로 살릴 줄 안다. 그리고 DOC는 변함없는 발언가이다. 무대는 좁아졌을지언정 그래도 중요하고 절박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김도훈 ★★★☆ 이게 최고의 DOC 앨범인가? 그렇진 않다. ‘용감한 형제’가 작곡한 트랙은 그냥 뺐으면 좋겠다. 그래도 싸이와 유건형이 만든 <나 이런 사람이야>를 듣다 울컥했다. 그래. DOC 이런 사람들이다. 예능으로 밥 벌어먹는 시대에 제대로 된 DOC 앨범을 낼 줄 아는 사람들이다. 누구나 따라할 수 없게 까칠하다가도 누구나 따라할 수 있게 신명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