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시대를 풍미했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로베르트 슈만(1810∼56)의 200살 생일을 축하하는 공연이 풍성하다. 그중 이번 공연은 네개의 시기로 나뉘는 슈만의 작품세계 중 두 번째 시기인 ‘가곡의 해’(1840)의 궤적을 따라간다. 로베르트 슈만에게 1840년은 ‘노래의 해’다. 동시에 ‘사랑의 해’다. 만 서른이 되던 이 해에 슈만은 클라라와 정식으로 결혼했다. 절망과 괴로움 끝에 쟁취한 사랑은 슈만의 에너지를 북돋웠고, 이 해에만 무려 140여곡의 가곡이 탄생했다. 슈만 가곡의 최고봉으로 평가받는 작품도 이 시기에 쏟아져 나왔다. <미르테> <여인의 사랑과 생애> <시인의 사랑>, 두개의 <리더크라이스>(Op. 24와 Op.39) 등이 이때 나온 작품집이다. 스물여섯곡으로 이뤄진 연가곡 <미르텐>은 결혼식 전야에 클라라에게 바친 사랑의 맹세다. 괴테, 뤼케르트, 바이런, 무어, 하이네, 번스, 모젠의 시를 가사로 이용했다. <케르너 시에 의한 12개의 가곡>, 하이네의 시에 붙인 <시인의 사랑>, 샤미소의 시에 곡을 담은 <여인의 사랑과 생애> 등. 그의 가곡 선율에서 시를 읊조리는 듯한 리듬이 느껴지는 이유다. 클라라 슈만은 비단 외모뿐만 아니라 음악적 재능도 뛰어난 여인이었다. 클라라는 리스트에 버금가는 명연주자라는 평을 들을 정도로 훌륭한 피아니스트였을 뿐만 아니라 작곡가로서도 명성이 높았다.
이번 공연은 음악사상 가장 애틋한 러브스토리로 일컬어지는 슈만과 클라라의 사랑을 가곡 선율로 들려주는 무대다. 특히 국내에서는 자주 연주되지 않는 로베르트 슈만의 <네개의 이중창>과 클라라 슈만의 가곡 <6개의 가곡 Op.13>까지도 들을 수 있다. 무대는 메조소프라노 장현주와 테너 김세일, 그리고 피아노 장미경과 박형진이 꾸민다.
슈만의 가곡을 처음 접한다면, 곡을 감상하기 전에 가사를 미리 살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되겠다.
6월26일(토) 오후 7시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 문의: 1577-77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