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ENE 4. 10년 뒤
소녀는 시내리의 정기구독 10년 독자에게 주는 특별초청을 받고 채플린이 영화를 찍는 스튜디오로 찾아간다. 10년의 세월이 흘러서일까. 촬영장에 찾아갔지만 채플린은 소녀를 알아보지 못하고, 소녀 또한 수염을 깎은 채플린을 알아보지 못한다.
서로 어긋나는 두 사람.
소녀 | 10년 만이래서일까. 왜 내를 알아보지 못하는 거일까. 그래도 안 돌아갈 거야. 신께서 하나의 문을 닫을 때, 어딘가에선 창문을 열고 계신다고 하지 않았슴. 희망이란 좋은 거이 아니겠어. 아즈바이(아저씨), 이렇게 말씀하셨죠. 좋은 건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고.
채플린 | 음… 정기구독자를 초대했다는데 왜 소녀는 보이지 않는 걸까.
소녀, 채플린 서로 어깨가 엇나가 스쳐 지나가는 장면. 소녀는 입가에 손을 대고 의아하다는 표정이다. 채플린도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얼굴인데, 하는 표정이다.
SCENE 5. 재회
시내리 스튜디오 창설 10주년 플래카드가 나부끼는 스튜디오 바깥 정원. 원래 춤꾼의 성공담을 다룬 영화가, 발목을 다친 춤꾼 지망생이 수술을 받은 뒤 재기에 성공한다는 시나리오로 방향이 바뀐다. 춤꾼 지망생의 선생 역으로 나오며, 동시에 이 영화제작자이기도 한 채플린은 잠시 고민을 한다. 적당한 배우가 누가 있을 것 같은데. 문득 옛 소녀를 떠올린다. 장미 한 송이를 꽃병에서 꺼내 보는데, 우연히 옛날 눈이 맑은 소녀가 준 꽃 한 송이와 느낌이 비슷하다. 한편 소녀는 아차, 싶다. 채플린이 10년 뒤 만날 때 들고 나오자던 지팡이가 생각난 것이다. 소녀는 채플린의 지팡이를 들고 돌려주기 위해 채플린에게 간다.
채플린 | 많이 보던 지팡이네.
소녀 | (채플린 상의에 꽂힌 꽃을 보며) 그건 많이 보던 꽃임다.
채플린은 소녀와 팔짱을 끼고 나란히 걸어간다. 두 사람은 시내리 스튜디오 창설 10주년을 기념하는, 창간 표지 확대 사진 앞에서 환하게 웃는다. 카메라 멀리서 두 사람이 팔짱을 낀 채 자신들이 표지 표델이 된 시내리 10주년 기념호 표지를 흐뭇하게 바라보는 뒷모습을 담는다. 이때 <모던 타임즈>의 선율이 흐른다.
채플린 | 네 맑고 환한 눈동자에 건배.
소녀 | 선생님, 그리고 관객, 독자 여러분의 눈동자에 두루 건배.
함께 팔짱을 끼고 걸어가는 두 사람. 봄날의 눈부신 햇볕이 이들의 어깨 위로 떨어진다. 두 사람이 카메라에서 점점 멀어져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