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치는 잠깐 마을나온 동네 청년 같은 옷차림이었다. 메이크업도 하지 않고 카메라 앞에 선 그는 재킷을 벗어달라는 요청에 잠깐 멈칫했지만 “티셔츠 예쁘다”는 칭찬을 듣고선 금세 고개를 끄덕였다. 편안한 스포츠 재킷, 소매 색이 다른, 축구공이 그려진 티셔츠, 조연배우들의 인터뷰 자리에 끼어 스탭처럼 앉아 있다 일어서는 친근한 태도. 짤막하면서도 단호하게 대답을 하곤 했던 주성치는 자신을 꾸미지 않아도 좋다는 자신감을 가진 인물이었다.
-당신은 홍콩 최고의 배우이지만 한국에서는 마니아들 사이에서만 인기가 있었다. 하지만 와 은 좀더 많은 대중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영화다. 이 두 영화와 지금까지 만든 영화들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 은 내가 처음으로 제작한, 그것도 매우 진지한 쿵후액션영화다. 감독으로서, 배우로서, 나는 이 영화가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방식과 연출기법이 모두 마음에 든다. 이전의 어떤 영화보다도.
-어린 시절부터 이소룡의 팬이었고 액션배우가 되고 싶었다고 말해왔다. 그동안 진지한 연기보다는 코미디로 인정받아왔는데, 왜 이제야 쿵후영화를 만들었는가.
=진지한 자세로 쿵후영화를 찍고 싶었지만 자신감이 부족했다. 쿵후와 축구를 결합한 가 성공하고 나서야 “아, 지금쯤 쿵후영화를 찍어도 되겠구나”라는 자신을 얻었다. 그러니까 앞으로 계속 진지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웃음)
-의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얻었는가.
=나는 언제나 쿵후 마니아였고, 쿵후영화를 마음에 두고 있었다. 어떻게 해서든 중국 무술을 영화 속에서 모두 보여주고 싶기도 했다. 이 영화 전체에는 중국 무협영화와 소설이 스며들어 있다. 인물과 스토리가 그렇고, 쿵후의 정신도 찾아볼 수 있다. 쿵후의 정신이란 매우 복잡한 것이어서 많은 말로 표현할 수 있겠지만 안에서는 용기를 뜻한다. 사람들은 쿵후가 용기고 노력이고 의지라고들 한다. 내게 쿵후는 그 모든 걸 뛰어넘은 신앙이고, 바르게 살아가고자 하는 태도다.
-은 특수효과를 많이 사용했으면서도 1940년대와 50년대 홍콩 무협영화를 떠올리게 한다. 당신은 시리즈의 무술감독 원화평에게도 1940∼50년대 쿵후 스타일을 요구했다고 들었다. 이 영화에서 당신이 정말 보여주고 싶은 것은 무엇이었나.
= 재미, 한계를 초월하는 상상력, 중국 무협이다. 사실 1940년대에도, 2000년대에도, 쿵후는 변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까지 쿵후영화는 대부분 아주 옛날이 배경인 무협물이었다. 그 때문에 나는 특이하게 만들기 위해 1940년대를 배경으로 설정했다. 원화평을 무술감독으로 택한 이유도 그가 할리우드에서 일했기 때문이 아니다. 그는 진정한 홍콩영화를 찍을 때 더 대담한 스타일을 구사한다. 나는 오래전부터 그를 좋아했다.
-은 등을 패러디했다. 할리우드영화를 패러디한 장면이 유독 많은데, 해외시장을 겨냥한 시도인가.
= 나는 그 영화들을 모두 좋아한다. 어떤 나라의 영화이든 좋은 영화들은 그 공통점이 서로 연결돼 있지 않을까. 하지만 할리우드 관객을 염두에 두지는 않았다. 미국인들이 를 좋아한다면 그 영화를 볼 것이고, 주성치의 영화, 낯설고 새로운 세계를 보고 싶어하진 않을 것이다. 패러디는 이 영화의 매우 작은 부분일 뿐이다. 나는 중국 사람이고 중국적인 색채를 넣으려고 했다. 중국 사람은 중국영화를 만들어야 한다.
-의 주인공 싱은 어린 시절 막대사탕에 얽힌 추억을 가지고 있다. 자전적인 에피소드라고 하던데.
=막대사탕 이야기는 내가 만들어냈다. 하지만 어린 싱이 걸인에게서 산 무공비급을 들고 다니는 에피소드는 진짜다. 나도 거리에서 비급을 샀고, 혼자 산에 올라가 열심히 무공을 수련했다. (웃음)
-당신은 배우와 감독을 겸하는 건 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런데도 연출을 계속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재미있어서. 그게 가장 중요한 이유다.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해야 잘할 수 있고 성공할 수도 있다. 어떤 감독이나 배우는 자신이 하는 일이 아니라 자신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좋아하기도 한다. 그러면 성공할 수 없다.
-많은 이들이 가 당신에게 전환점이 되었다고 평가한다. 배우이자 감독으로서 당신에게 그런 전환점이었던 영화가 몇편 있을 것 같은데.
= 이전에는 배우로서만 실력을 발휘했다. 그 이후에는 감독으로서 좀더 넓게 영화를 보게 되었고, 영화 보는 시선이 달라졌으니까, 큰 전환점이 됐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는… (잠시 생각에 잠기다가) 이다. (웃음) 솔직한 심정이다. 이 영화는 배우이자 감독, 작가인 내게 대단한 만족감을 주었다. 은 컬럼비아라는 거대한 회사에서 투자를 했기 때문에 이전보다 영화의 질이 높을 수밖에 없다.
-당신 영화 대부분은 밑바닥에 있는 남자가 높은 위치에 올라서거나 정상에서 추락한 남자가 그 자리를 되찾는 이야기다. 은 그 정점에 있다고 볼 수 있을까.
=그렇다고 말할 수도 있고 조금 다르게 볼 수도 있다. 싱은 길을 잘못 들어 실패하게 된, 어쩌면 처음부터 나쁜 길로 접어든 인물이다. 그런 그가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쿵후의 고수가 된다. 이건 무협소설이나 영화가 가지고 있는 전형적인 스토리이기도 하다.
-최근 무협영화가 미국을 비롯한 서구 관객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당신은 그 까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서구뿐만 아니라 전세계 어느 나라 관객이라도 새로운 걸 보고 싶어해서 그런 것 같다. 중국인이나 한국인에게 무협물은 너무 익숙해서 별거 아닌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서구인들은 무협의 정신에 매력을 느낄 것이다. 나를 희생해서 남을 돕고, 자신을 희생해서 정의를 구하는 것, 그것이 무협이다.
- 은 미국 박스오피스에서 1위에 올랐다. 도 그럴 수 있을까.
=모르겠다. 흥행은 정말 예측할 수 없는 것이다. 컬럼비아가 미국에서 홍보를 잘해준다면 가능할 수도… 당신도 한국에서 이 성공하도록 홍보를 잘해달라. (웃음)
-당신에게 쿵후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지금 당신에게 코미디는 어떤 의미인가.
=희(喜)와 비(悲)는 분간할 수 없다. 대답이 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내 영화는 희극이면서 비극이고, 비극이면서 희극이다.
-당신은 내 영화는 모두 일종의 사랑 이야기라고 말한 적이 있다. 정말 그런가.
=꼭 남녀간의 사랑만 말한 건 아니었다. 나는 영화의 원동력은 정(情)이라고 믿는다.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도 사랑 한 가지다. 러브!(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