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BIFF Daily > 9회(2004) > 오늘의 영화제 소식
아시아 다큐멘터리 교류 방안 세미나 (+영문)
2004-10-12

"교류만이 다큐멘터리의 살길"

아시아 다큐인들이 모여 머리를 맞댔다. 각국의 다큐멘터리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서다. 12일 오후 4시30분 메가박스 10관에서 열린 '아시아 다큐멘터리 교류방안 세미나'는 관객과 만날 기회를 봉쇄당한 다큐멘터리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초점이 모아졌다. 홍효숙 프로그래머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세미나에는 일본 독립영화 제작·배급사 SIGLO 대표 야마가미 태츠지로 등 6명의 패널이 참석해 고정 관객의 부재, 상영 기회의 부족, 제작비 마련의 어려움 등을 타개하기 위한 아이디어 교환에 나섰다.

세미나는 아시아 각국의 독립 다큐멘터리 제작 현황에 대한 보고로 시작됐다. 아사코 후지오카(야마가타 다큐멘터리 영화제 코디네이터)는 “대만의 경우 15편의 다큐멘터리가 극장 개봉했고, DVD 출시가 매우 활발해졌으며, 우이펭의 <삶의 선물>의 경우 박스오피스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는 점을, “일본의 경우 23편이 개봉했으며, 아오야먀 신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가와세 나오미 등 유명 감독들이 극영화와 다큐멘터리 작업을 넘나들며 활발하게 활동하게 있고, 장기상영 형태로 관객을 유인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비하면 한국의 상황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화범 한국독립영화협회 배급담당은 이례적인 성공을 기록한 <영매> 단 한 편만이 개봉관에서 관객을 맞이했던 한국의 현실을 꼬집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큐멘터리가 마이너라는 데는 이견이 없었다. 각국 패널들은 아시아 교류를 통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남인영(인디다큐페스티발 프로그래머)은 “공동제작을 고민해야 하고, PPP와 같은 프리마켓 개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사코 후지오카는 “다큐멘터리 또한 전문적인 프로듀서 개념이 도입되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관형(KBS 프로듀서)은 “다큐멘터리 관객층 확대를 위해서는 최대한 방송을 이용해야 한다”며 기획적인 측면이 강한 방송의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난숙(동숭아트센터 영상팀장)은 “다큐멘터리 고정관객이 5천명만 확보된다면 극장에서 1년 365일 다큐멘터리를 상영하는 프로그램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세미나는 다큐멘터리 전용관 마련에 대한 논의로 끝이 났다.

Asia Documentary Seminar

Panels from Asian documentary field gathered to find the plan for the improvement of producing documentaries. On Oct. 12, 4:30P.M, was held at the Megabox 10 to overview the current situation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of documentary field. In this seminar hosted by programmer Hong Hyosook, there were 6 panels including representative of Japanese Independent Film Production and Contribution company, SIGLO, Tetsujiro Yamakami. They discussed about the solution to improve the lack of audiences and difficulties of producing documentaries.

Asako Fujioka(Yamagata Documentary Film Festival Cordinator) said, "In Taiwan, 15 documentaries were shown on the screen, DVD were well published. Wuifeng's hit the box-office." Moreover, she emphasized, "in Japan, 23 documentaries were presented and Aoyama Shinji, Kawase Naomi, Hirokazu Koreeda and other well-known directors were actively working as directors of documentaries and films as well." However, there are still difficulties remained in the current Korean documentaries.

Participants from asian countries pointed out the needs for solutions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through the active exchanges among Asian countries.

This seminar ended with the discussion about increasing the theaters for documentary only.

영문번역=김미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