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Culture > DVD > Inside DVD
한국판에는 없고 일본판에는 있다? <킬 빌 Vol.1> 지역코드 1, 2, 3
조성효 2004-05-21

<킬 빌 Vol.1> Kill Bill: Vol. 1

2003년

감독 쿠엔틴 타란티노

상영시간 111분

화면포맷 2:35 아나모픽

음성포맷 DD & DTS 5.1 영어

자막 한글, 영어

출시사 스펙트럼

<킬 빌 Vol.1> Kill Bill: Vol. 1

2003년

감독 쿠엔틴 타란티노

상영시간 111분

화면포맷 2:35 아나모픽

음성포맷 DD & DTS 5.1 영어

자막 한글, 영어

출시사 미라맥스(미국)

<킬 빌 Vol.1> Kill Bill: Vol. 1

2003년

감독 쿠엔틴 타란티노

상영시간 112분

화면포맷 2:35 아나모픽

음성포맷 DD & DTS 5.1 영어, DD5.1 일본어

자막 영어, 일본어

출시사 유니버설(일본)

출시가 묘연했던 오리지널 <슈라유키히메>(修羅雪姬)나 <소림 36방>이 <킬 빌 Vol.1>과의 연관관계 때문인지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DVD 발매되고 있다. 이미 발매된 <코피>나 <폭스 브라운>도 소울시네마라는 이름하에 박스 세트로 재발매되고 있는 걸 보면 DVD계에 타란티노의 <킬 빌> 효과가 불고 있는 듯 하다. 국가별 수록 서플먼트는 <씨네21> 449호를 통하여 소개되었으니 그외의 차이점을 비교해보도록 하자. 영화 본편에 있어 국내판과 미국판은 동일하다. 하지만 일본판은 크레이지 88과의 격투신이 컬러인 것말고도 국내판과 다른 점이 많다.

복수에 관한 클리건의 속담으로 국내판은 시작되지만 “이 영화를 후카사쿠 긴지에게 바친다”라는 글귀로 일본판은 시작된다. 또한 특수분장을 담당한 KNB EFX가 국내판에선 오프닝 크레딧으로, 애니메이션을 담당한 프로덕션 I.G.가 엔딩 크레딧으로 밀려나 있지만 일본판에는 소개 순서가 바뀌었다. 즉 국내판과 일본판은 이미 시작과 끝이 다른 것이다. 상영시간을 보면 국내판이 110분32초이고 일본판은 111분36초인데, 1분4초간 추가된 부분은 대부분 애니메이션 장면과 청엽정에서의 대결에 집중되어 있다. 애니메이션에서 오렌의 아버지의 반항이 좀더 격렬해지고 마츠모토를 암살할 때 오렌의 속삭임도 많아졌다(그리고 배가 갈린 마츠모토의 내장까지 일본판은 보여준다). 국내판은 브라이드가 크레이지 88 단원의 오른쪽 눈알을 뽑는 순간 흑백으로 전환되고 수분 뒤 눈을 깜빡임으로써 컬러로 되돌아오지만 흑백 전환 자체가 없는 일본판은 그 때문에 눈 깜빡임도 없다. 흑백 화면에서 고무호스의 물처럼 싱겁게 뿌려지던 크레이지 88의 핏발은 일본판에선 제 색깔을 발하며 화면을 채워준다. 브라이드가 쌍칼로 두명의 야쿠자롤 한번에 죽인다든가 공중제비를 도는 장면들도 국내판에선 볼 수 없는 장면들이다.

미미한 차이지만 국내판의 화질은 미국판보다 조금 나은 해상력을 보여주는데 일본판에는 조금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일본판은 외곽선 강조로 인한 링잉현상이 거슬리는 편이다. 사운드 역시 차이점은 대동소이한데 리어채널 활용도 면에선 일본판이 조금 더 낫다. 국내판 일부 제품이 마란츠 기종과 4.0버전 이하의 파워DVD에서 오동작되고 있는 점에 대해선 조만간 제작사쪽의 공식답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성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