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장의 검> 斷腸劍
1967년
감독 장철
상영시간 104분
화면포맷 2.35:1 아나모픽
음성포맷 만다린 DD 5.1
자막 한글 자막
출시사 스펙트럼
사후에 작가로서의 재조명이 이루어지고 있는 홍콩 감독 장철의 <단장의 검> 출시는 여러모로 의미있는 사건이다. 같이 출시되는 과 더불어 이 작품은 외팔이 시리즈부터 구체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는 장철의 선혈어린 폭력의 형상화, 그리고 동성애 혹은 동지애적 결합으로 해석될 수 있는 남성주의적 작품세계가 어떻게 형성돼가는지에 대한 단초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장철의 영화세계뿐 아니라 홍콩 무협영화사에서 주목할 만한 작품이다. 특히 70년대 애크러배틱하게 변형되기 이전의 무협영화의 원형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는 강인하고 결단있는 우아함으로 형상화된 무협영화의 시선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무협영화의 뿌리가 중국의 전통적인 선의 철학에 얼마나 가까이 자리해 있는지를 깨닫게 해 준다는 점에서 이번 출시는 장철의 오랜 팬들에게나 장철을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나 동시에 환영할 만한 일이다.
DVD 자체는 제작연도가 믿기지 않을 정도로 말끔한 화면을 보여주고 있다. 아나모픽 와이드스크린 화면은 쇼브러더스 영화 고유의 화려한 화면을 인상적으로 복원하였으며, 작품 특유의 인위적인 느낌이 넘쳐나는 선명한 색상은 특히 실내세트 부분에서 짙고 강렬한 대비를 뿜어내고 있다. 돌비디지털 5.1 채널로 새로 믹스된 사운드는 작위적이란 느낌을 떨치긴 어렵지만, 비 내리는 장면과 야외장면에서의 리어 채널의 활용은 나름대로 인상적이다.
부록으론 홍콩영화 마니아로 알려진 오승욱 감독의 육성해설과 감독 장철에 대한 다큐멘터리인 이 눈에 띈다. 특히 다큐에는 장철의 영원한 파트너였던 왕우와 함께 서극, 오우삼 등 후배 영화인들이 장철에 대한 여러 사실과 그가 후대에 끼친 영화적 영향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 작가로서 장철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 밖에 출시예정인 장철의 의 예고편과 함께 장철과 출연진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수록되어 있으나, 그 소략함이 타이틀의 전반적인 수준에는 이르지 못해 못내 아쉬움을 남긴다. 이교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