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 독특해서 자칫 중의적인 표현으로 해석하기 쉽지만, 이 작품의 내용은 놀랍게도 실제로 제목이 의미하는 바 그대로이다. 다카하시 신의 베스트셀러 만화를 곤조사가 13회 분량의 TV애니메이션으로 옮긴 이 작품의 주인공은 매사에 덤벙거리고 둔한 실수투성이에 몸집이 작고 체력도 약한 소녀. 그런 소녀가‘절대적인 화력을 지닌 최종 병기’라는 다분히 비현실적인 설정은 SF라기보다 판타지에 더 가까운 느낌을 준다. 전쟁이 격화되고 파괴와 살상이 늘어남에 따라 급격하게 완전 병기화되어가는 치세와 그녀를 곁에서 지켜보는 슈, 두 고등학생의 풋풋한 사랑은 만화책에서 그대로 옮겨온 듯한 간결한 작화와 파스텔톤의 담백한 색채의 결합으로 산뜻하게 형상화되어 있다. 다소 실험적인 코믹스에 비해 애니메이션의 표현은 보편적이며, 작화의 퀄리티도 균일하게 유지된다.
최근에 제작된 까닭에 화면비율은 1.85:1이지만, 일본판이 비아나모픽인 관계로 국내판도 비아나모픽에 인터레이스로 제작되었다. 화질은 전체적으로 필터링된 것처럼 뿌연 톤이어서 선명도는 중간 정도지만, 색 농도가 옅은 파스텔조의 색상은 매우 깔끔하다. 스테레오로 수록된 사운드는 대사와 음악, 효과음들 모두 매우 명료하게 전달된다. 우리말 더빙은 약간 어색하다. 서플먼트는 작품을 소개하는 TV프로그램들과 성우 인터뷰, 예고편 모음 등이 각장에 나눠져 수록되어 있다.
윤정아
最終兵器彼女 / 2002년 / 곤조 / 각 25분×13화, 5장 / 1.85:1 비아나모픽 / DD 2.0 일본어 & 한국어 / 한글, 일본어 자막 / 프리미어
▶▶▶ [구매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