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mited Edition 2001년, 감독 문승욱자막 영어, 한국어, 청각장애인용 한국어화면포맷 아나모픽 1.85:1오디오 돌비 디지털 5.1, DTS지역코드 All출시사 팝엔터테인먼트아시아
왜, 이 영화의 DVD를 그렇게 목마르게 기다렸는지 구체적인 설명은 불가능하다. 다만 DVD에 매료된 이후부터 ‘디지털’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흥미를 느끼게 된 것과 약간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다. 과연 ‘한국산(감독의 국적과 주연배우들의 언어로 판단할 때) 저예산 디지털 SF영화’는 어떤 형태로 DVD에 담겨져 나올지가 궁금했다고나 할까. 그런 의미에서 <나비> DVD의 감상은 영화보다는 영화와 DVD라는 매체와의 융합이 만들어낸 결과물을 꼼꼼히 살펴보는 방향으로 잡게 되었다.
그렇게 마음먹고 타이틀을 보기 시작하자마자 메인 메뉴화면부터 눈에 확 들어오는 것이 있었다. ‘차랑차랑차랑∼’ 하는 낭랑한 방울소리가 각 코너를 안내하는 순간, 이 타이틀의 디지털 사운드가 대단할 것이라는 사실을 직감적으로 알 수 있었던 것. 본편 영화는 그런 직감을 바로 증명해주었는데, 무엇보다 제한적으로 상영되었던 열악한 상황의 극장에서는 미처 느낄 수 없.었던 다양한 음색의 사운드들이 정교하게 리마스터링되어 제자리에 착착 앉아 있었던 점이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이었다. 그 정교한 사운드는 TV속 여자 목소리의 기계적인 울림, 물 속에 떨어지는 물체의 파열음, 산성비가 지면을 때리면서 파생되는 무수한 소음 등의 다양한 형태로 영화 전반에 걸쳐 모든 영상을 부각시키는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한다. 이 강하고 정교한 사운드에 힘입어 소형 디지털 촬영장비로 촬영된 화질의 어쩔 수 없는 한계가 가려질 정도. 한편 서플먼트들도 모두 이 영화의 디지털적인 특성을 극대화해주었는데, 그중에서도 ‘Making of NABI’ 코너는 가히 압권이라고 할 만하다. 코너의 후반부를 장식하는 각 배우들의 연기와 촬영장의 현장묘사도 매력있지만,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역시 디지털로 촬영된 영상을 키네스코핑하는 과정을 설명해주는 초반부. 스위스의 한 업체에서 진행된 일련의 키네스코핑 작업들을 인터뷰와 내레이션 그리고 시각자료를 통해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어서 나오는 실제 촬영현장에서 사용되었던 조명과 사운드 그리고 카메라의 움직임과 배우들의 감정이입을 함께 설명해주는 부분 또한 제작 다큐멘터리의 뻔한 홍보성을 뛰어넘어 대단히 새롭고도 밀착된 느낌의 현장감을 선사해준다.
이 밖에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이 들어가 있으며, 감독의 전작인 세편의 단편영화와 다큐멘터리 그리고 일본에서 방영되었던 영상자료들까지 빼곡히 수록되어 있어 보는 맛을 더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