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 카우리스마키가 돌아왔다. 그의 세계를 지탱하는 두축인 데드팬(무표정한 얼굴) 코미디와 룸펜 프롤레타리아 캐릭터도 여전히 강고하다. 헬싱키의 슈퍼마켓에서 일하는 노동자 안사(알마 푀위스티)는 어느 날 유통기한이 지나 팔지 못하는 음식을 챙겼다는 이유로 해고당한다. 한편 건설 현장 노동자인 홀라파(유시 바타넨)는 술 없인 밤낮으로 기능할 수 없다. 누구 하나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는 이 없어 고독한 두 남녀가 술집에서 우연히 만난다. 무료하고 쌉쌀한 둘의 일상에 연애라도 허락되면 좋으련만 핀란드의 현실과 날씨는 얄궂게도 큐피드의 화살이 오묘히 비껴가게 한다. <사랑은 낙엽을 타고> 속 캐릭터들이 처한 현실과 이들을 둘러싼 국제 정세는 냉담하다. 하지만 안사와 홀라파를 보듬는 카우리스마키의 시선만은 무뚝뚝하지만 안온하다. 영화 중반 이후 등장하는 강아지의 이름을 포함해 정색하고 시네필을 웃기려 드는 영화의 유머 코드가 잊을 만하면 관객을 사로잡는다. 술과 음악, 영화와 음식 등 시네필 동료와 보아도, 아끼는 연인과 보아도 마음이 충만해진 상태로 극장 밖을 나설 수 있는 요소가 가득하다. 요약하자면 <사랑은 낙엽을 타고>는, 관객을 향한 아키 카우리스마키의 새침하고 퉁명스러운 81분짜리 고백 같은 영화다. 제76회 칸영화제에서 심사위원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