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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4호 [인터뷰] 아무것도 남지 않은 세상에서 우리가 마주한 것, <플로우> 긴츠 질발로디스 감독
이자연 사진 최성열 2024-10-06

갑작스레 홍수에 잠긴 세상은 고요와 함께 공포를 몰고온다. 돛단배에 겨우 몸을 피한 고양이는 그곳에서 여우원숭이, 카피바라, 새 등 다양한 종의 동물을 만난다. 생존을 위한 동물들의 분투기는 긴츠 질발로디스 감독이 대학에 재학하던 201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0년에 키우던 반려묘를 주제로 단편 영화를 만들었다. 그 뒤에 장편으로 확장한 게 지금의 <플로우>다. 홍수, 그러니까 물은 크게 두 가지 상징을 지닌다. 먼저 고양이의 두려움 그리고 타인과 뒤섞여 살아가는 삶. 두려운 존재를 앞에 두고 다른 동물들과 맞춰 나가야 하는 고양이의 상황을 말하고자 했다. 사실 나는 강아지를 더 좋아한다.(웃음) 하지만 내 성향 자체는 고양이에 가깝다. 혼자 있고 싶어하고 독립적이고. 그런 삶의 태도가 닮아서 자연스럽게 영화에 드러난 것 같다.” 본래 대화 없는 작품을 선호하는 긴츠 질발로디스 감독은 자연스럽게 <플로우>를 연출할 때 무성영화적인 형식을 택했다. 그렇게 말이 없어진 세상은 인간의 존재가 사라지고 문명의 흔적만 남은 <플로우> 속 세계가 추구하는 방향을 정확하게 구현한다. “대화가 없으니 인간이 꼭 필요하지 않았다. 대신 조명, 편집, 음악 등 다른 장치가 그 여백을 채우며 더 풍성해진다. <플로우> 속의 동물들은 현실주의보다 자연주의를 따른다. 이들의 몸집, 표정, 발걸음 하나 그들의 본성 그대로 구현하려 했다. 대화가 사라질 때 비로소 순수한 영화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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