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 성장통을 풀어줄...
19세 한수가 몸과 마음으로 겪는 성장통에 관한 이야기바닷가 소도시에서 엄마와 단 둘이 살고 있는 고등학교 3학년 한수. 학교 수영부의 대학 진학 여부를 좌우할 전국 체전 준비가 시작된 즈음에 최고의 메달 기대주인 한수는 돌연 수영을 그만두겠다고 선언한다. 그리고, 전해 받은 엄마의 음독 자살 시도 소식
공부도 수영도 다른 무엇도 붙잡아 주지 못했던 한수의 마음은 의식 불명 상태에 빠진 엄마를 지켜보며 더욱 오갈 데를 찾지 못한다. 아버지가 누군지 모르고 살아왔고, 몰라도 상관없다고 믿어왔던 한수는 어머니가 남긴 유서를 통해 비로소 아버지의 존재를 알게 된다.
혼자 남은 집에서 비어버린 마음으로 지내던 한수는 옆집에 누군가 이사 오던 날, 동네에 어울리지 않는 아름다운 피아노 소리를 듣게 된다. 인근 학교 음악 선생님인 옆집 여자 인희. 세상으로부터 버려진 것 같은 기분을, 세상에 대한 무관심한 태도로 이겨보려 애써 버티고 있는 한수에게 인희는 거의 유일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버린다.
한수를 안쓰럽게 여기며 부드럽게 대해주는 인희에게 한수가 품게 되는 감정을 복잡하다. 엄마의 부재로 인한 결핍감과 성욕구가 가득한 19세 한수에게 있어 인희는, 한번 안겨보고 싶기도 하고, 한번 자보고 싶기도 한 상대. 응석 부리듯 다가오는 한수의 마음을 연민과 이해로 받아주면서도 결정적 순간엔 매몰차게 거절하는 인희 때문에 한수는 애가 탄다.
수영을 계속 하자는 수영부 코치 선생님과 친구들의 설득, 밀려가는 엄마의 병원비, 불편하고 낯설게 느껴지는 아버지의 존재, 그 모두가 한수에게 풀지 못한 수학문제처럼 쌓여간다. 하지만 엄마의 병실에서 만나게 된 자신과 같은 처지에 놓인 대학생 미진, 그리고 인희의 의붓딸인 동갑내기 민지는 그들의 문제를 각자 나름의 공식으로 쓱쓱 풀어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원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고, 모른 채 하고 싶은 것은 대면해야 하고, 되고 싶은 것도 없는데 해야 하는 것은 많기만 해서 어쩔 줄 몰라 하며 아파하던 한수. 이제 한수는 자신에게 안겨져 있는 문제들을 풀어낼 수 있을 공식을 찾아내기 위해 비로소 문제를 마주 볼 용기를 내어 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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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네21 리뷰
벗어나고 싶은 ‘네버랜드’, <피터팬의 공식> by 김지미 ‘미성년’이라는 단어가 풍기는 뉘앙스는 묘하다. 아직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어딘지 보호해줘야 할 것 같은 존재들이지만, 실제로 그들은 성년보다 더 강렬한 에너지를 갖고 있다. 문제는 그들이 자신의 몸에서 뿜어져 나오는 강한 힘을 어디로 분출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그것이 삶을 이끌어나가는 힘이 되기보다는 감당하기 어려운 열망에 머무르고 만다는 것이다. 그래서 열아홉... 피터팬은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피터팬의 공식> by 이종도 고3인 한수(온주완)는 학교가 자랑하는 수영선수지만 수영이 싫다며 수영부를 나온다. 유일한 식구인 엄마는 자살기도를 했다가 식물인간이 된다. 한수는 엄청난 병원비, 수영부 선생과 친구들의 복귀 요구, 카드빚 독촉에 둘러싸여 홍역을 치른다. 한수는 옆집으로 이사온 여학교 음악 선생님 인희(김호정)에게 격정적으로 빠져든다. 그리고 한수는 엄마의 유서에서 아버지의 존재를...- 제작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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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영선수로 분한 온주완, 그의 빈틈없는 수영실력!more
“수영을 매우 잘하던 아이가 어느날 갑자기 수영을 그만둔다”라는 문장에서부터 영화를 시작하게 된 조창호 감독. ‘열 아홉 살의 촉망받는 수영선수 한수’가 주인공이라는 점은 영화의 뼈대를 만드는 중요한 설정이 되었다. 조창호 감독은 ‘한수’ 역을 맡은 온주완에게 완벽한 수영실력을 요구했고, 이를 위해 온주완은 전직 국가대표 출신의 수영코치에게 실제와 같은 혹독한 훈련을 받으며 프리 프로덕션 기간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장시간의 훈련을 견뎌냈다. 중학교 시절 수영선수 경험이 있던 온주완은 기본기를 바탕으로 실력을 다듬으며 수영선수로서 손색없는 연기를 펼칠 수 있었다.
2. 카메라에 담긴 ‘예쁜집’을 찾기 위한 스텝들의 산전수전!
한수와 인희와의 묘한 관계는 시나리오 상에 표현된 그들의 집 구조와도 불과분의 관계를 갖고 있었다. 두 사람의 집을 나누고 있는 담벼락은 한번에 뛰어넘을 수 있을 정도로 낮고, 오며가며 서로에게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는 구조이며, 한수의 방에서 인희집 거실이 보이고... 시나리오 상에 표현된 그런 집을 원했던 조창호 감독은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닌 결과, 경상북도 영주의 주택가에 나란히 자리잡은 두 채의 집을 찾아냈다. 그러나 영화 촬영에 대한 이해가 전무한 주인집 부부는 촬영 허락을 해주지 않다가, 몇날 며칠 동안 그 집 앞을 떠나지 않고 부탁의 편지를 보내는 스텝의 열정에 감동해서 결국 촬영을 허락했다고, <피터팬의 공식>이 “미학적인 미장센이 빚어낸 명장면들이 빛나는 영화”라는 호평을 받을 수 있었던 데에는 그야말로 ‘스텝들의 눈물나는 노력’이 숨어 있었던 것.
3. 부산, 선댄스, 베를린... 세계로부터의 뜨거운 관심
부산국제영화제 뉴커런츠 부문에 초청되어 국내에서 첫 선을 보였을 때, 해외영화제 관계자들 사이에서 단숨에 최고의 화제작으로 부상하여 비상한 관심을 모았던 <피터팬의 공식>. 그 관심은 선댄스, 베를린 등 세계적인 영화제들로부터의 러브콜로 이어졌다. 북미, 유럽 등의 해외평론가들은 ‘2005년 가장 도전적인 작품’, ‘슬프고 느린 호흡과 속도가 매우 훌륭한 작품’ 등의 찬사를 쏟아냈으며, 제8회 도빌영화제에서는 ‘심사위원대상’을 선사했다. 지금도 홍콩국제영화제, 스톡홀롬국제영화제, 부에노스아이레스영화제 등으로부터 끊임없는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세계영화계는 한국영화계의 작가 리스트에 주저없이 새로운 이름 조창호를 추가했고, 한국영화의 젊고 다이나믹한 에너지에 찬사를 보내고 있다.
4 조창호 + 온주완 = 한수
자신의 불안하고 힘들었던 때를 기억하며 시나리오를 써 내려간 조창호 감독. 성장통을 풀어주는 공식을 찾기 위해 치열한 고민을 거듭하던 조창호 감독은 자신에게는 과거형인 ‘그 때’를 ‘피터팬’ 한수는 현재진행형으로 겪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 시간의 흔적을 온주완에게서도 발견할 수 있었다. 두 사람은 각자에게 주어졌던 성장의 시기, 아프고 힘들고 어려웠던 마음의 여정들을 찬찬히 함께 공유하며 수많은 대화를 거듭했다. 그들은 성장통을 풀어줄 해답을 찾아 제시하기보다 영원히 풀지 못할 수도 있을 그 해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에 의미를 두기로 했고, 지금의 ‘한수’는 그런 감독과 배우의 완벽한 호흡을 통해 탄생했다. 재미있는 것은 조창호 감독과 온주완이 한 마음으로 한수를 표현해나가는 동안 분위기는 물론 외모도 점점 닮아갔다는 사실. “웃는 모습이 똑같다”거나 “모자를 눌러쓰고 있으면 누가 누군지 알아보기 힘들다”는 등 ‘닮은꼴 감독과 배우’에 관련한 촬영장 에피소드가 끊이지 않았다고.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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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이승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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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본
조창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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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
김용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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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김명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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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김형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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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김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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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장
박상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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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상
이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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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
이동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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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듀서
임충근
배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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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LJ 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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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급
CJ 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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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CJ 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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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홈
http://www.nkino.com/special/peterpan2006/
수상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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