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방과후 옥상

See You After School

2006 한국 15세이상관람가

코미디 상영시간 : 103분

개봉일 : 2006-03-16 누적관객 : 773,042명

감독 : 이석훈

출연 : 봉태규(남궁달) 진태현(마연성) more

  • 씨네214.33
  • 네티즌6.48

억세게 운 없는 놈의 심하게 꼬인 하루

억수로 운 나쁜 사나이 남궁달
인생 최악의 불운을 맞다!

한순간의 사고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엎친데 덮친 하루!


성은 남궁이요, 이름은 달인 사나이, 남궁달. 그러나 모두 그를 궁달이라 잘못불러, 이제껏 이름 한 번 제대로 불려본 적 없다.
궁달은 운 없기로 치면 로또 1등에도 당첨되고 남을 만한 억수로 재수 옴 붙은 운명을 타고났다. 그 때문에 의도와는 반대로 늘 일이 꼬여 학교에서도 따돌림을 받기 일쑤. 결국 1년간 왕따탈출 클리닉에서 집중치료를 받고, 전학과 함께 새 삶을 시작하려 한다.

ㅇ받침이 날라가 고문고등학교란 이름으로 대신 불리우는 공문고등학교에 첫 발을 내디딘 바로 그 날! 궁달은 왕따탈출 클리닉 동기 얌생을 만난다. 과거청산하고 완전 적응했다는 얌생이 전수해준 바른 학교생활을 위한 액션플랜은 일단 약해보이는 놈을 붙잡고 시비를 걸어, 쎈 놈인 척 포지션을 부풀리는 것!

그러다 뒤지게 맞으면 어떡하라구?
완전 쒯이지! 쒯! 그러니까 잘 골라야지.


굳은 결의를 가지고 시비 걸 대상을 찾던 궁달의 눈에 먹잇감이 걸려든다. 지나간 자리마다 뭇 남성들의 침이 흥건히 흐른다는 미모의 퀸카 미나를 괴롭히던 쫌팽이들! 궁달은 이때가 기회라며, 인간성 상당히 저렴해보이는 그들에게 시비를 건다.
그러나! 아직 새 학교에 대한 인포메이션이 부족했던 궁달이 겁 없이 덤빈 상대는 피의 전설을 흩뿌리는 공문고 캡짱 재구! 그는 궁달에게 피비린내 나는 옥상초청장을 날린다.

“너, 오늘 나랑 붙는다! 방과후 옥상이다!
도망가도 죽는다! 안나와도 죽는다! 어차피 넌 죽는다!”
“나... 나 지금 쒯이냐?”


끌려올라간 발자국은 수두룩 하지만, 살아내려온 발자국은 하나도 없다는 그곳! 방과후 옥상!!
수업이 끝나면 옥상으로 끌려가 ‘뒤지게 맞을’ 위기에 처한 궁달은 어떻게든 옥상결투를 피하려 필사의 몸부림을 계획한다.

조퇴를 하면 방과후 옥상 대신 방과 전에 집으로 토낄 수 있다? 더 쎈 놈을 매수해서 방과 전에 재구를 까버리면 그놈이 옥상에 못 올라온다? 사고를 쳐서 학생부에 끌려가면 방과후에도 어쩔 수 없이 학생부에만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교문 앞에는 예전 학교에서 궁달을 괴롭히던 놈이 죽치고 있고... 때마침 공문고를 접수하러 올라온 덕풍농고 찌질이들마저 복식호흡으로 대들고... 궁달을 잘못(?) 응원하는 왕따클럽 멤버들은 눈꼽만치도 도움이 안되고...

수업은 끝나가는데... 남궁달의 타고난 운 없음으로 위기는 눈덩이처럼 부풀어가고, 사건은 한없이 꼬여만 간다.

“오늘 방과후 옥상에서 빅 매치가 열리는 거야! 액션 제대로 보는거지!
과연 재구냐! 쿵따리냐! 세기의 대결이라고...”
more

별점주기

0
리뷰 남기기

포토 (41)


전문가 별점 (3명참여)

  • 3
    박평식교복 입은 건달들의 말장난과 주먹질은 이제 그만!
  • 4
    이성욱방과후 옥상을 평정하기엔 너무 말랑말랑한 휴머니즘
  • 6
    황진미무릇 살고자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살 것이다
제작 노트
공포의 데드라인 오후 4시, 남은 시간 7시간, 어떻게든 살아남아야 한다!


왕따의 천성을 타고난 것도 아니오, 못된 짓을 골라삼아 친구들을 괴롭혀온 것도 아닌데 평생 따돌이 신세를 면치 못하는 불쌍한 중생 ‘남궁달’. 다만 남궁달이 타고난 죄목이 있다면 하는 일 마다 꼬이고, 재수가 없다는 것, 단지 그것뿐이다. 따돌이 신세를 면해보기 위해 새로운 학교로 전학 온 남궁달은 역시나! 전학 첫 날부터 학교 짱을 건드리는 난감한 사고를 치고, 7교시가 끝나면 ‘끌려올라가 실려내려온다’는 공포의 장소 ‘옥상’으로 데드맨 워킹을 해야 할 처지에 놓인다.
영화 <방과후 옥상>은‘방과후 옥상’을 피해보기 위해 1교시부터 7교시까지, 상상 가능한 것부터 상상 불가능한 것까지 모든 기지를 총동원,‘Dead-Line 4시’를 어떻게든 피해야만 하는 사면초가의 위기에 처한 희대의 불운아‘남궁달’의 긴박한(!) 전학 첫날 하루를 그려낸 엎친데 덮친 사면초가 코미디이다.


기발한 상상력이 곳곳에 살아 숨쉰다!

<방과후 옥상>은 기발하고 코믹한 만화적인 상상력이 스크린에 고스란히 옮겨져 있다. 희대의 불운아 남궁달이 전학 첫날, 왕따 클리닉 동기 얌생이와 조우해 학교 완전 적응 비법을 전수 받는 바로 그때, 학교는 거대한 바다로 변하며 상어,복어 등이 출몰한다. 학교를약육강식의 세계로 비유해 코믹함을 배가시키는 이 인상적인 애니메이션은 <웰컴 투 동막골>의 CG팀이 작업해, 영화의 완성도를 높였다.
또한, 남궁달의 판타지 장면에서는 미나가 경찰관, 간호사, 타잔의 애인 “제인”으로 등장, 놀라운 웃음을 선사한다. 특히 타잔의 애인 “제인”으로 등장할 때는 그 뒷편으로 타잔이 하늘에서 넝쿨줄을 타고 등장한다. 이 황당하고 유머러스한 장면은 학교 건물 사이 비탈길에 크레인을 설치하고 촬영을 진행하였는데, 타잔으로 분한 스턴트맨들이 건물에 부딪히는 등 위험천만한 촬영 에피소드가 숨어있다.
이처럼 재기발랄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들은 이미 부산영화제 초청상영작 <순간접착제>와 유수 해외 단편영화제의 수상, 초청작인 로 장편 영화데뷔 이전부터 역량을 인정 받은 이석훈 감독으로부터 비롯된 것. <방과후 옥상>에서는 이런 기발한 상상력이 영화 곳곳에 살아 숨쉬며 관객들에게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more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