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지 못한 사랑은 다시 돌아온다!
사랑과 복수, 탐욕으로 얼룩진 베네데티 가문의 역사로맨틱하면서도 격정적인 세 커플의 비극적 러브스토리!
시모나와 에밀리오는 한번도 본적없는 할아버지를 만나러 가는 길에 우연히 그들을 베네데티(축복받은 자들)가 아니라 말레데티(저주받은 자들)라고 수근거리는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를 엿듣게 된다. 호기심이 발동한 아이들은 아빠에게 그 이유를 묻고, 머뭇거리던 아빠는 황금에 얽힌 베네데티 가문의 전설을 들려주기 시작한다. 눈부신 토스카나의 자연풍경이 펼쳐지는 차창 밖으로 아이들은 200년전 조상과 만나게 되고, 시간은 최면에 걸린 듯 천천히 과거로 빨려들어간다.
황금에 눈 먼 오빠가 누이를 불행에 빠뜨리다
1797년 비극의 시작: 엘리자베타와 장의 사랑
나폴레옹의 군대에서 금화상자를 운반하는 중요임무를 맡고 있던 프랑스 군인 장은 이탈리아 토스카나 농부의 딸, 엘리자베타와 첫눈에 사랑에 빠진다. 두 사람이 사랑을 나누는 사이, 엘리자베타의 오빠는 금화상자를 훔쳐 달아나고 금화를 몽땅 잃은 장은 결국 총살당하게 된다. 엘리자베타는 장을 죽음으로 몰고 간 사람이 오빠라는 사실도 모른 채 복수를 맹세하는데... 그녀가 장의 아이를 낳다 세상을 떠나면서, 복수는 100년 뒤 후손에게로 넘어간다.
사랑을 떠나보낸 오빠에게 독버섯을 먹이다
1903년 죽음을 부른 복수: 엘리자와 엘리오의 사랑
훔친 황금으로 부유해진 베네데티 가문의 장남 알레한드로는 여동생 엘리자가 가난한 농부 엘리오와 사랑에 빠진 것을 알고는 그를 멀리 보내기로 한다. 몰래 돈까지 건네받은 엘리오의 가족들은 남겠다는 그를 억지로 데리고 떠나가고, 사정을 모르는 엘리사는 뱃속의 아이와 자신을 버린 연인에 대한 증오심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우연히 이 모든 것이 오빠의 음모였음을 알게 된 엘리사, 그 순간 100년 전 엘리자베타가 다짐했던 복수의 맹세가 그녀를 사로잡고, 오빠에게 독버섯을 먹게 한다.
모두가 죽어갈 때, 살아남아 슬픔을 견뎌야 한다
1944년 끝나지 않은 저주: 마시모와 치아라의 사랑
엘리사의 손자, 마음여린 마시모는 어려서부터 가문의 저주받은 전설 때문에 아이들의 놀림감이 되고 운명을 두려워하며 자란다. 역사를 전공하는 대학생이 되어 운명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보려는 마씨모에게 연인 치아라는 따뜻한 격려를 아끼지 않고 파시스트 세력이 기승을 부리자 함께 레지스탕스 활동에 뛰어들기도 한다. 어느 날 치아라가 잡혀가는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 닥치고, 마씨모도 체포되어 총살될 위기를 맞는데... 세력가인 베네데티 출신이라는 이유로 혼자 목숨을 구한 마시모는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고 방황하기 시작한다.
동영상 (1)
- 제작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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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loguemore
타비아니 형제가 새로운 작품을 내놓기를 항상 기다리는 사람인 제가 <피오릴레>를 소개하게 되어 기쁩니다. 그들의 신작을 기다리는 시간은 무언가 놓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어 고통스러울 정도로 초조합니다.
저는 <피오릴레>가 <빠드레 빠드로네>, <로렌조의 밤>처럼 타비아니 형제의 스타일을 대표하는 최고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타비아니 형제는 또 한 번 마술적이고 신화적인 관점을 네오리얼리즘의 강력한 유산과 결합시켜 완전히 새롭고 깜짝 놀랄만한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타비아니 형제는 공간-특히 그들의 고향인 토스카나라는 공간-에 깃든 강렬한 정서를 전하는 능력으로 항상 저를 놀라게 합니다. <피오릴레>는 빛의 사용과 컬러 그리고 합성에 있어서 마치 르네상스 회화를 보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단순한 풍경의 위대함에 가장 순수하고 정직하게 접근하는 영화 작가입니다.
단연코 <피오릴레>는 최근 유럽영화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이며, 유럽영화가 여전히 활력으로 가득 차 있음을 증명하는 가장 좋은 예가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바라건대 <피오릴레>가 많은 관객들에게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 <피오릴레>의 미국개봉에 앞서, 마틴 스코시즈 감독의 코멘트
About Movie
축복받은 가문 베네데티에 내려진 저주
탐욕이 불러온 비극적 사랑은 운명처럼 반복된다
<피오릴레>는 잔인한 운명에 휩쓸린 베네데티 가문의 역사를 세 커플의 비극적인 사랑을 통해 이야기한다. 18세기 말 이탈리아에 프랑스 혁명의 이상을 전파하러 온 프랑스 군인과 이탈리아의 가난한 소작농의 딸로 만나 운명적인 사랑에 빠지는 장과 엘리자베타 커플, 훔친 황금으로 얻은 경제적 부를 바탕으로 토스카나 지방의 명문귀족가문이 된 베네데티 가의 딸 엘리사와 비천한 농사꾼의 아들 엘리오 커플, 2차 세계대전 당시 레지스탕스 활동가로 만나 사랑에 빠지는 마씨모와 치아라 커플. 세 커플은 각각 국경의 벽, 신분차이의 벽, 정치적 현실의 벽을 뛰어넘어 사랑에 빠지지만 황금에 대한 탐욕, 정치권력에 대한 야심, 시대적 아픔으로 인해 그 사랑을 끝내 이루지 못한다.
베네데티(축복받은 자들)라는 이름이 말레데티(저주받은 사람들)로 불리는 운명의 아이러니는 영화에서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 계속해서 반복되고, <피오릴레>는 이러한 반복을 통해 인간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숙명적 힘을 상기시키면서 비극적 아름다움을 고조시킨다.
환상적인 플래시백으로
200년의 세월을 넘나드는 마법의 시간여행!
영화는 아이들이 할아버지 마씨모를 만나러가는 길에 그들을 베네데티(축복받은 자들)가 아니라 말레데티(저주받은 자들)라고 부르는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를 엿듣고, 아빠에게 그 이유를 묻는데서 시작된다. 이야기를 듣는 아이들은 프랑스군이 행진하는 18세기말의 토스카나의 평원으로, 록사운드처럼 웅장한 음악이 울려퍼지는 19세기 초의 궁정풍 연회장으로, 저주받은 유령들이 떠도는 19세기 말의 가족묘지로 시간여행을 떠난다.
타비아니 형제는 수백년의 세월에도 불구하고 변함이 없는 토스카나의 자연풍경과 건물들을 효과적으로 이용, 매끄럽게 과거와 현재를 연결한다. 예컨대 쟝과 엘리자베타의 시대로 들어가는 첫 번째 플래시백은 달리는 차의 창문 밖으로 아이들이 바라보는 토스카나의 평원에 18세기 프랑스 군인들이 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과거로 연결된다. 결국 하나의 공간을 통해 현재와 과거를 동시에 재현하는 플래시백은 현실과 과거의 밀접한 관계, 즉 과거는 지나간 사건이 아니라 현실을 구성하는 사건으로 엄연히 현존하고 있다는 감독의 주제의식을 표현하고 있는 것!
조상과 후손을 맡아 1인 2역을 해낸
매력적인 배우들의 인상적인 연기에 주목!
<피오릴레>에서는 사랑을 잃어버리고 복수를 다짐하는 베네데티 가문의 두 여자 엘리자베타와 엘리사, 탐욕과 야심으로 동생의 사랑을 방해하는 오빠 코라도와 알렉산드로, 연약한 심성에 강렬한 이상을 품고 있는 프랑스 군인 쟝과 레지스탕스 마씨모를 같은 배우가 연기하고 있다. 타비아니 형제는 외모는 물론 사소한 제스추어나 목소리까지 모든 부분에 세심한 조율을 거치면서 조상과 후손을 한 명의 배우가 연기하도록 하여 한 가문이라는 연속성을 전달하는 동시에 저주받은 운명이 반복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같은 배우가 만들어내는 다른 두 캐릭터의 유사성과 차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피오릴레>를 감상하는 색다른 즐거움 중의 하나다.
토스카나 지방의 전설을 바탕으로
실제 역사를 넘나들며 다양한 해석을 낳는 풍부한 텍스트
<피오릴레>는 타비아니 형제가 어릴 적 어머니에게 들은 토스카나 지방 전설이 바탕이 된 작품. 타비아니 형제는 영화의 배경을 이탈리아 근대사의 격동의 세 시기로 설정, 전설이 실제 역사 속으로 스며들게 만들었다. <피오릴레>에는 전설이 역사와 만나고, 역사가 눈 앞의 현실로 거듭나며, 현재적 사건이 다시 과거의 전설을 반복하게 되는 이러한 순환적 논리가 적용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과거란 단순히 지나간 사건이 아니라 현실을 구성하는 중요한 사건”이라고 보는 타비아니 형제의 생각이 반영되어 있다.
영화화되면서 전설과 실제 역사를 아우르는 <피오릴레>는 다양한 해석을 낳는 풍부한 텍스트로 거듭났다. 영화 속 세 커플의 러브스토리를 들여다보면, 차이와 한계를 뛰어넘어 하나가 되는 유토피아에 대한 열망과 이들의 비극적인 운명을 통해 새로운 사회 건설을 위협하는 현실적 문제를 탐색하는 타비아니 형제의 시선을 동시에 느낄 수 있으며, 한 편으로는 재물과 권력의 유착관계로 형성된 자본주의 사회의 기원을 밝히는 현대적 우화로 읽힐 수도 있는 것이다.
열린 결말을 통해 호기심을 극대화
스토리텔링의 묘미를 만끽할 수 있는 영화
탐욕이 빚은 돌이킬 수 없는 죄, 이루지 못한 사랑의 비극, 가족을 살해해야만 했던 잔인한 운명! 이 저주의 사슬은 어떻게 하면 끊을 수 있을까? “영화의 원초적 기능은 무엇보다 이야기의 재미”라고 생각했던 타비아니 형제답게 <피오릴레>는 영화가 끝나고 더 큰 궁금증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열린 결말 속으로 관객들을 초대한다. 마씨모는 저주받은 가문의 역사를 끝내기 위해서 치아라가 남긴 아들을 멀리 프랑스로 떠나보내고 다시는 가족들을 보지 않겠다는 결심으로 은둔생활에 들어간다. 그러나 그의 아들 뤼지는 딸 시모나와 아들 에밀리오를 데리고 마씨모를 찾아온다. 코라도와 엘리자베타를 빼닮은 두 아이를 보면서 마씨모는 다시한번 전설이 반복될 것 같은 불안한 예감에 서둘러 그들을 쫓아보낸다. 할아버지 집을 떠나 프랑스로 돌아가는 차안, 시모나는 연민에 가득찬 눈길로 차 창문에 피오릴레라는 글씨를 쓰고, 잠든 에밀리오의 손에는 베네데티 가문의 저주받은 금화 한 개가 쥐어져 있다.
마지막 장면은 타비아니 형제는 특유의 마술적이고 로맨틱한 터치로 비극적 주제 안에 따뜻한 희망과 바램을 담은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베네데티가의 후손들은 그들에게 주어진 운명에 맞서 사랑을 계속할 것이고, 이 사랑이 언젠가는 유토피아의 문을 열 것이라는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열어주는 것이다.
눈부시게 아름다운 토스카나의 풍경 속으로 펼쳐지는
원숙한 타비아니 스타일의 향연
<피오릴레>는 타비아니 스타일의 정점에 서있는 작품이다. 마치 셰익스피어의 비극을 보는듯한 이 영화의 탄탄한 스토리라인은 현대적 스타일의 비극을 새롭게 창조하고 있다. 멜로드라마, 러브스토리의 형식을 빌려왔지만 신파적이지도 않고 진부하지도 않다. 이것은 한 가문의 비극적인 역사에 이탈리아의 주요한 근대사를 투영시키는 세심한 스토리텔링과 은유와 상징을 통해서 사랑과 권력, 유토피아에 대한 감독의 생각과 의지를 담아내는 타비아니 형제의 노련한 연출력의 힘이 크다.
200년의 시공간을 넘나들며 토스카나의 대자연을 매혹적인 전설과 달콤한 로맨스의 공간으로 만들어버리는 주세페 란치의 드라마틱한 촬영도 큰 몫을 하고 있다. 니콜라 피오바니의 음악은 영화 전체에 비장한 긴장감과 여운, 고혹한 전설의 아우라를 흩뿌리고 있으며, 각 시대적 분위기와 특징을 고증에 충실하게 재현하고 있는 아트디렉터 잔니 스바라와 의상을 맡은 리나 네를리 타비아니의 세심한 손길로 <피오릴레>는 한 영화 안에서 같으면서도 다른 토스카나의 세 시대의 모습이 생생하게 살아있는, 스타일이 돋보이는 영화로 태어났다.
특히 두 번째 커플, 엘리사와 엘리오의 사랑이 펼쳐지는 19세기 초의 화려한 베네데티 가문의 연회장 장면은 중세풍의 화려한 의상과 세트로 잊을 수 없는 아름다움을 선보이는 명장면이니 주목할 것!
Behind Story
타비아니 형제가 들려주는 <피오릴레> 제작과정 뒷이야기!
1. 이야기의 소재는 어디에서?
<피오릴레>는 우리 두 형제가 어렸을 때 어머니께 들었던 이야기를 바탕으로 했다. 어머니는 할머니에게서, 할머니는 증조할머니에게서 이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우리 고향인 산 미니아토 사람들은 모두 이 옛날 이야기를 기억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사실일까 전설일까? 우리는 사람들의 상상력이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전설을 만들어낸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 이야기는 항상 우리에게 감동을 준다. 이 이야기는 인류만큼 오래된 분쟁을 다루고 있는데 이 분쟁은 항상 피로 얼룩져 있으며 생생한 현실로 존재한다. 그것은 황금과 권력을 추구하는 사람들과 그 반대의 힘, 곧 사랑의 힘으로 황금을 부정하고 반대하는 사람들간의 분쟁이다. 여기서 말하는 사랑은 남자와 여자의 사랑이며 모든 사람들이 서로 존경하고 인정하는 이상적인 사회를 향한 사랑을 말한다
2. 전설이 아니라 사실이다!
처음엔 이 오래된 전설을 다시 떠올린다는 게 상당한 즐거움이었다. 그러나 작업을 계속하면서 우리는 이 영화에 나오는 할아버지 마씨모가 두 손자, 손녀에게 들려주듯 전설이 그냥 지어낸 이야기가 아니라 실은 사실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우리는 이 영화를 토스카나 지방에서 촬영하였는데, 이곳은 전설이 만들어진 곳이자 여전히 그 전설이 살아있는 곳이다. 그곳에 사는 사람들에게 전설은 사실이었다. 너무나 사실적인 나머지, 우리가 거리에서 촬영하고 있으면 사람들은 다가와서 어떤 배우를 가리키면서 “저 남자 봤니? 저 사람이 베네데티 가의 자손이래” 또는 “ 저 사람 봤니? 저 사람들이 그 저주받았다는 가족이래”라고 말하곤 했다.
3. 1인 2역 연기
리허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연기였다. 행동, 생김새, 제스츄어, 음성 모든 부분에 세심한 조율이 필요했다. 우리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 한 배우가 두 가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그래서 세대를 뛰어넘어 한 가족이라는 연속선을 표현하기 위해 애썼다. 아마도 배우에겐 가장 신나는 도전이었을 것이다.
4. 20세기초 연회장에서 20세기말 호텔로 변신하는 건물의 정체는?
우리는 the Ministero delle Belle Arti에게 큰 신세를 졌다. 그는 우리가 플로렌스 외곽에 있는 메디치 가문의 화려한 빌라에서 촬영을 할 수 있도록 허가를 내주었다. 이 빌라는 아주 흥미로운 건물인데, 18세기 말에 이곳에 살았던 사람이 이탈리아 국왕의 연인이었기 때문이다. 큰 파티를 열기 위해서 그녀는 안마당을 댄스홀로 바꾸고 에펠탑 스타일의 메탈 구조로 단장한다. 아마도 그것은 정확히 르네상스 건축양식과 모던한 건축양식의 만남이자 충돌이었을 것이다.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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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라도/알레한드로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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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자베타/엘리자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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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시모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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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지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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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리엣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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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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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오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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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아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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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라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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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모나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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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그라지아 볼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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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본
산드로 페트라글리아
파올로 타비아니
비토리오 타비아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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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
주세페 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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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니콜라 피오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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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로베르토 페르피냐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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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지아니 스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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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상
리나 네를리 타비아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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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총지휘
장 클로드 세실
칼 스피에스
루기 발트라이트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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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필름트레 지에르 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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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급
(주) 백두대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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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홈
http://www.cinecube.net/cine/tavia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