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스크림

Scream Scream

1996 미국 청소년 관람불가

범죄, 미스터리, 공포 상영시간 : 111분

개봉일 : 1999-01-16 누적관객 : 554명

감독 : 웨스 크레이븐

출연 : 니브 캠벨(시드니 프레스콧) 데이비드 아퀘트(드와이트 `듀이` 라일리) more

  • 씨네216.00
  • 네티즌7.00
시드니의 어머니가 살해된 지 1년 뒤, 케이시와 그녀의 남자친구가 무참하게 살해된다. 어머니의 사건을 보도하면서 스타가 된 게일 웨더스 기자는 시드니에게 인터뷰를 요청하다가 한 대 얻어맞는다. 그 날 밤 시드니의 집에 일그러진 가면과 망토를 뒤집어쓴 괴한이 나타나고, 겨우 도망친 시드니는 남자친구 빌리를 만난다. 그러나 그의 뒷주머니에서 휴대폰이 발견되고, 그를 범인으로 생각한 시드니는 빌리를 경찰에 넘긴다. 빌리의 혐의는 벗겨지지만, 작은 마을은 살인극에 휘말린다.
공포영화광인 시나리오 작가 케빈 윌리엄슨은 [스크림]의 처음부터 끝까지 흥미로운 인물과 갖가지 복선들을 무수히 깔아놓는다. 작가의 자화상처럼 공포영화를 줄줄이 꿰면서 사사건건 주석을 달며 추리하는 랜디, 출장을 떠나 영화 내내 보이지 않는 시드니의 아버지, 어수룩한 것이 오히려 의심쩍은 경찰 듀이, 시드니를 사랑한다고 하지만 믿기 힘든 빌리 등등 등장인물의 성격도 끝까지 오리무중이다. 그리고 장난전화로 시작되는 오프닝의 살인극은 [스크림]만이 아니라 역대 공포영화 중에서도 몇 손가락 안에 끼일 만한 명장면이다. 니브 캠벨, 커트니 콕스, 스킷 울리히 등 신세대 스타들의 면모도 볼거리.
more

별점주기

0
리뷰 남기기

포토 (9)


전문가 별점 (5명참여)

  • 7
    박평식능글맞은 공포영화. 트릭과 복선, 반전이 놀랍다
  • 6
    유지나감독, 관객, 작가가 공포영화를 놓고 벌이는 퀴즈쇼
  • 6
    이명인공포영화와 10대 문화의 ‘악’소리나게 할 만한 배치
  • 4
    강한섭난도질로 피튀기면서 즐겁게 논다
  • 7
    김영진공포영화 장르의 짬뽕 종합선물판
제작 노트
96년 12월 개봉해 공포영화로는 거의 불가능했던 1억 달러 고지를 순식간에 뛰어넘어 신세대 호러물의 전성기를 불러온 웨스 크레이븐의 [스크림]이 드디어 국내 개봉한다. 살인마의 나이가 10대라는 이유로 지금까지 심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하지만 [스크림]은 그저 "잔혹한 슬래셔 무비"만은 아니다. 이 영화는 완벽에 가까운 각본과 탄탄한 화면 구성으로 관객을 휘어잡고 기존 슬래셔영화의 고답적인 공식을 시시콜콜히 뒤집어엎는다. [스크림2]까지 이어지면 웨스 크레이븐은 "공포영화"의 모든 논쟁과 해설을 뛰어넘어 "가장 두려운 공포는 현실 속에 존재한다"는 자신의 말을 증명한다.

스크림 사운드트랙 공포영화 [스크림]의 영화음악. [스크림]은 10대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사멸한 10대 호러영화를 부활시켰다. [스크림]의 음악은 당연하게도 10대들이 즐겨 들을 만한 강렬한 모던록 중심이다. 인간의 어둡고 비뚤어진 면에 대한 애증을 노래해온 그룹 '닉 케이브 앤 더 배드 시즈'의 '레드 라이트 핸드'가 주인공들이 죽음의 공포에 사로잡혀 있는 순간에 유유히 흘러나온다. 스매싱 펌킨스의 지미 체임벌린 등이 참여한 프로젝트 그룹 라스트 하드 맨이 리메이크한 앨리스 쿠퍼의 고전 '스쿨스 아웃', 리퍼블리카의 '드롭 데드 고러스' 등 12곡.

웨스 크레이븐은 가장 창조적인 호러 감독 중 하나일 것이다. 이제껏 존재한 공포영화의 규칙들을 섭렵하고, 그것을 다시 새롭게 재배열한다. 물론 여기에는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의 각본을 쓴 케빈 윌리엄스의 재능이 가세했다. 과거의 어머니 죽음에 시달리는 시드니와 마을에서 벌어지는 연쇄살인 사건이 숨통을 조인다. 그러나 곳곳에 숨어 있는 십대들의 기성세대를 바라보는 야유와 잔인한 살인 장면은 묘한 카타르시스를 유발한다. 머지않아 [스크림2]도 개봉될 예정. 미리 봐두지 않으면 전작들을 교묘하게 패러디하는 웨스 크레이븐의 연출력을 맛볼 수 없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