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세상에 태어나게 한
"부모님을 고소하고 싶어요..."
-출생기록조차 없이 살아온 어쩌면 12살 소년 '자인'으로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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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을 고소하고 싶어요..."
-출생기록조차 없이 살아온 어쩌면 12살 소년 '자인'으로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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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TING
<가버나움> 속 모든 인물은 전문 연기자가 아닌, 해당 역할과 비슷한 환경, 경험을 가진 실제 인물들로 캐스팅됐다. 자인 역의 자인 알 라피아는 시장에서 배달 일을 하던 시리아 난민 소년으로, 베이루트 지역에서 <가버나움> 캐스팅 디렉터의 눈에 띄어 영화에 첫 출연하게 되었다. 라힐 역의 요르다노스 시프로우는 실제 불법 체류자로 <가버나움>의 캐스팅 디렉터를 만나 자신의 이야기를 영화를 통해 보여주고 또, 보호자 없는 아이들을 돕고 싶다는 뜻을 전하며 캐스팅되었다. 한 살배기 요나스 역의 보루와티프 트레져 반콜 또한 레바논에서 인종차별 등 여러 고충을 겪으며 가족과 체류 중이었는데 베이루트에서 캐스팅 디렉터에 의해 캐스팅되었다. 자인의 여동생 사하르 역의 하이타 아이잠은 베이루트 거리에서 껌을 팔고 있는 모습을 본 캐스팅 디렉터에 의해 캐스팅되었다.
RECORD
<가버나움>은 제71회 칸영화제에서 최장 15분간의 기록적 기립박수가 터진 영화이다.
<어느 가족>과 <버닝> 등이 황금종려상의 유력 후보로 거론되던 중 <가버나움>의 등장으로 삼파전의 양상을 띄며 칸영화제를 뜨겁게 달궜다. <가버나움>은 칸영화제 공식 상영에서 영화가 끝난 후 최장 15분간의 기록적 기립박수가 터져 나왔고, 황금종려상 발표 전까지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시키며 제71회 칸영화제에서 심사위원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THE FIRST
<가버나움>은 레바논 최초로 골든글로브 외국어 영화상 후보에 오른 작품이다.
또한 나딘 라바키 감독은 아카데미 외국어 영화상 1차 후보에 아랍 여성 감독으로는 최초로 이름을 올렸다. <가버나움>은 제91회 아카데미 외국어 영화상 최종 후보작으로 유력하게 손꼽히고 있어 새로운 기록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NON-EXISTENT
자인과 라힐 역을 맡은 배우들은 칸영화제 참석 일주일 전까지 법적으로 존재하지 않은 사람들이었다.
자인 알 라피아와 요르다노스 시프로우는 자신의 존재를 합법적으로 증명할 그 어떤 서류도 없었고, 현실에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투쟁은 영화 속 모습과 오버랩되며 이들은 영웅이 되었고, 칸영화제에 입성하며 큰 감동을 선사했다.
SPECIAL FOR KOREA
<가버나움>의 엔딩 크레딧에는 오직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메시지가 관객들에게 전달된다. 영화에서 열연을 펼친 자인, 라힐, 요나스 등 배우들이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전하는 내용으로 오직 한국판 <가버나움>에서만 볼 수 있다.
WONDERFUL! 전세계를 울린 美친 걸작
칸영화제 심사위원상 수상!
레바논 최초! 골든글로브 외국어 영화상 후보!
아랍 여성 감독 최초! 아카데미 외국어 영화상 1차 후보!
‘최초’ 기록 쏟아내며 전세계를 울린 감동버스터!
새해 첫 감동대작 <가버나움>은 출생기록조차 없이 살아온 어쩌면 12살 소년 자인이 부모를 고소하고 온 세상의 관심과 응원을 받게 되며 벌어지는 스토리를 담은 영화이다.
<가버나움>은 제71회 칸영화제 심사위원상 수상작으로 15분간의 기록적 기립박수를 받으며 뜨거운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작품이다. 칸영화제 심사위원상 수상을 시작으로 <가버나움>은 전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8개의 관객상 트로피를 쓸어 담으며 작품성과 흥행성을 갖춘 영화로 인정받으며 기대감을 더욱 높였다.
<가버나움>은 제76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레바논 최초로 외국어 영화상에 노미네이트되는 기록을 세웠다. 나딘 라바키 감독은 <가버나움>이 레바논 최초로 골든글로브 외국어 영화상 후보에 오른 소식을 실시간 뉴스로 접하며 그 감동적인 순간을 SNS에 게시해 화제를 모으기도. 제24회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 외국어 영화상 후보에도 이름을 올린 <가버나움>은 여세를 몰아 제9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외국어 영화상 1차 후보에 오르며 올해의 월드 와이드 픽 영화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나딘 라바키 감독은 아카데미 외국어 영화상 1차 후보에 오른 최초의 아랍 여성 감독으로 기록되는 영광을 안았다. 더욱이 올해 칸영화제 삼대장으로 최고의 화제를 모으며 황금종려상 수상을 놓고 발표 순간까지 팽팽한 긴장감을 불러일으킨 <어느 가족>, <버닝>과 함께 제91회 아카데미 시상식 외국어 영화상 1차 후보에 함께 올라, 외국어 영화상 최종 후보 및 수상을 놓고 다시 한번 경쟁을 펼칠 예정으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마음을 울리는 기적 같은 영화”(THE WRAP), “15분간의 기립박수”(INDIEWIRE), “강렬한 영화”(VILLAGE VOICE), “당신을 눈물의 홍수로 이끌 영화”(THE SKINNY) 등 극찬의 극찬을 받고 있는 <가버나움>이 1월 22일 발표되는 아카데미 시상식 외국어 영화상 최종 후보에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이어갈 수 있을지 계속되는 최초 기록 행진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POWERFUL! 본 투 비 액터
전세계를 울린 최고의 연기
진심 극대화 비전문 배우 캐스팅, 신의 한 수!
<가버나움> 자인 알 라피아!
배달 일을 하던 소년, 천재 아역 배우 변신!
언론, 평단, 관객 모두가 <가버나움>에 열광하는 이유 중 하나는 단연 새로운 천재 아역 배우 자인 알 라피아에 있다. <가버나움>을 통해 처음 연기를 한 자인 알 라피아는 출생기록조차 없이 자신의 나이도 정확히 모른 채 살아온 12살 남짓 소년 자인 역으로 분해 울림을 선사하는 눈빛으로 전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 자신의 이름과 같은 자인 역을 맡은 자인 알 라피아는 영화의 충격적 오프닝부터 관객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할 아름다운 엔딩까지 장식하는 등 영화 전체를 이끌어 가며 천재 아역 배우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세상 누구보다 여동생을 아끼고, 우연히 만난 1살 동생 요나스를 보살피는 강인하고 책임감 있는 모습부터 자신을 세상에 태어나게 했다는 이유로 부모를 고소하는 캐릭터 자인을 완벽히 연기하며 눈물과 감동을 선사한 자인 알 라피아에게 전세계적인 극찬이 쏟아졌다.
칸영화제 15분간의 기록적인 기립박수 중심에 섰던 자인 알 라피아는 벅찬 눈물로 화답하며 감동적인 순간을 수많은 관객들과 함께했다. <가버나움> 공식 상영 이후 SNS에는 ‘<가버나움>에 황금종려상을! 자인 알 라피아에게 남우주연상을!’이라는 지지가 이어지며 화제를 모았고 자인 알 라피아는 해외 언론으로부터 “놀라운 열연”(The Hollywood Reporter), “자인은 자연스러운 에너지를 스크린 속에 전달한다”(The Playlist), “어린 배우들의 책임감 있는 호연이 빛나는 영화”(Variety) 등 최고의 극찬을 받았고, 안탈리아 국제 필름 페스티벌 BEST ACTOR 수상, 뉴 멕시코 필름 크리틱스 어워즈 BEST YOUNG ACTOR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러한 극찬과 수상의 결과를 더욱 놀랍게 하는 이유는 자인 알 라피아가 <가버나움>을 통해 처음 연기를 한 비전문 배우라는 것이다. 자인 알 라피아는 거리에서 배달 일을 하던 중 캐스팅되었고, 캐스팅 디렉터인 제니퍼 하다드는 “자인 알 라피아는 나딘 라바키 감독이 찾고 있는 보석 같은 존재였다. 날카로운 듯하면서도 재치 있는 성격을 가졌고, 어리지만 그에게서 엄청난 카리스마를 보았다”라고 전했다.
나딘 라바키 감독 역시 “자인 알 라피아는 굉장히 영리하고 잠재력이 큰 소년이었다. 그를 본 순간부터 <가버나움>의 주인공을 맡을 운명이라고 생각했다”라고 전했다. 감독의 바람처럼 자인 알 라피아는 칸영화제 기자회견에서 “연기를 하는 게 쉬웠다. 어떨 때는 슬퍼하면 된다고 하고, 어떨 때는 행복하면 된다고 했다. 그게 다였다. 정말 간단했다”라고 귀여운 천재 아역 배우다운 인터뷰로 화제를 모았다.
CHEERFUL! 나딘 라바키 감독
“나는 영화의 힘을 믿는다”
칸 – 골든글로브 - 아카데미가 알아봤다!
<가버나움> 나딘 라바키 감독
2019년 새해 여성 감독 파워 보여준다!
<가버나움>의 나딘 라바키 감독이 여성 감독 파워를 제대로 보여주며 전세계 영화제와 시상식에서 최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배우 겸 감독으로 활동하는 나딘 라바키는 베이루트에 살고 있는 레바논 여성들의 유쾌한 로맨스를 그린 <카라멜>로 감독으로 데뷔했다. 주연 겸 감독을 맡은 이 작품으로 칸영화제에 초청 받으며 주목받았다. 이후 <웨어 두 위 고 나우?>라는 작품을 통해서 칸영화제와 토론토국제영화제 등 수많은 영화제에서 극찬을 받으며 레바논 여성 감독으로서 위상을 높였으며, 세 번째 작품인 <가버나움>을 통해 전세계적인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자신의 필모그래피와 레바논 영화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다.
나딘 라바키 감독은 <가버나움>으로 제71회 칸영화제 심사위원상을 수상, 전세계 관객상 8관왕, 뉴욕 타임즈 올해의 영화 TOP 10, 레바논 최초 제76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외국어 영화상 후보, 아랍 여성 감독 최초 제91회 아카데미 시상식 외국어 영화상 1차 후보에 오르며 화제의 중심에 서있다.
전세계 언론과 평단은 <가버나움>의 나딘 라바키 감독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나딘 라바키의 탁월한 각본! <플로리다 프로젝트> + 생존을 위한 발버둥”(We Bought a Blog), “아름답고 희망이 있는 영화”(Daily Telegraph), “힘있는 시각, 아카데미 시상식 참석이 분명할 작품”(Big apple) 등 폭발적인 반응을 쏟아내 국내 예비 관객들의 기대감을 한층 높이고 있다.
나딘 라바키 감독은 <가버나움>에 대한 아이디어를 베이루트의 현실에서 얻었다고 밝히며 “<가버나움>은 자인의 삶의 여행에 대한 이야기이고, 부모님을 고소하기로 결정한 소년의 솔직한 눈빛을 통해 어떤 이유로든 무시당하는 모든 사람들을 대변하는 한 소년의 싸움을 보여주려 했다”라고 전하며 영화의 주제를 이야기했다. 또한 감독은 “나는 영화의 힘을 믿는다. 영화가 상황을 바꾸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이야기를 시작하거나 대중들이 생각하게끔 도울 수 있다고 확신한다”라고 전하며 <가버나움>이 대중들의 마음에 닿기를 바랐고, 감독의 바람처럼 <가버나움>을 향한 관객들의 추천과 응원이 벌써부터 일어나며 새해 최고의 기대작으로 우뚝 섰다.
TEARFUL! 부모님을 고소하고 싶어요
“현실은 영화보다 휠씬 심각하다”
올해의 월드 와이드 픽 <가버나움>
전세계를 울리고 응원하는 영화 탄생!
<가버나움>의 시작은 나딘 라바키 감독에게 너무 익숙하게 보이는, 거리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의 풍경으로 시작한다. 감독은 “레바논은 현재 난민 위기를 겪고 있다. 이는 경제 문제로 연결되고 있고 그래서 거리의 아이들은 더욱 늘어나는 추세이다. 일상이 되어버린 풍경에 나는 좌절감과 분노를 느끼기 시작했다. ‘우리가 왜 이런 범죄를 이 지경에 이르게 했을까?’ 이 아이들을 지속적인 위험에 방치하는 건 진짜 범죄라고 생각했다”라고 밝히며 “우리는 차를 타고 아이들을 지나쳐버리기만 한다. 아이들을 제대로 쳐다보지도 않는다. 왜냐하면 그 문제에 대해 알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아무런 관심을 받지 못한 아이들의 머릿속에 어떤 생각들이 있는지 먼저 알고 싶었다”라고 전하며 <가버나움>의 시작점을 밝혔다.
<가버나움>은 레바논의 빈민가를 배경으로 출생기록조차 없는 어쩌면 12살 소년 자인이 부모에게 보호받지 못하고 역경에 맞서 살아남기 위한 투쟁과 부모를 고소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담고 있다. 영화의 주요 출연진은 모두 비전문 배우로 실제 영화 속 캐릭터와 같은 상황을 겪었고,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어 그 어떤 영화보다 깊은 몰입도와 함께 관객들의 마음을 뜨겁게 울린다.
나딘 라바키 감독은 <가버나움>을 제작하기 위해 4년이라는 준비 기간을 통해 조사를 했다. 영화의 모든 것이 현실과 같고 유일한 설정은 소년이 부모를 고소한다는 것이라고 밝힌 나딘 라바키 감독은 이 아이디어를 거리의 아이들과 대화에서 얻게 되었다. 거리의 아이들과 대화를 하다가 마지막에 한 가지 질문을 던졌는데 “넌 사는 게 행복하니?”라는 질문이었고 대부분의 아이들이 “나는 여기에 있는 게 행복하지 않아요. 죽었으면 좋겠어요. 난 왜 내가 여기에 있는지 모르겠어요. 좋은 말도 못 듣고 배고픈데 먹지도 못하는데 말이죠”라는 대답이었다고 한다.
나딘 라바키 감독은 <가버나움>을 촬영하며 자신의 인생이 달라졌다고 인터뷰를 통해 전했다. “나는 인간으로서 큰 변화를 겪었다. 모든 것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졌고 죄의식이 떠나질 않았다. 영화를 본 여러분들도 그럴 것이다. 이런 경험을 하게 되면 더 이상 평범한 삶을 살 자격이 없는 것 같아지고 행복한 삶을 누릴 권리가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 마음이 변화를 만들어낸다”라고 밝히며 <가버나움>이 관객들을 움직일 힘을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을 드러냈다.
BEAUTIFUL! 역대급 감동 연기
비전문 배우들
길거리 캐스팅
실제 그들의 이야기
진정한 연기가 전세계를 울리다!
<가버나움>을 본 언론과 평단은 “배우들의 진정한 연기!”(Big apple), “두 아이의 놀라운 연기!”(Vox) 등 배우들의 역대급 감동 연기에 하나같이 극찬을 쏟아내고 있다. 역대급 감동 연기 탄생에는 영화 속과 비슷한 삶을 살고 있는 비전문 배우들이 캐스팅되어 진정 어린 연기를 했기 때문이다.
나딘 라바키 감독은 실제 전문 배우들이 <가버나움>의 캐릭터를 묘사하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해 길거리 캐스팅으로 배우들을 뽑았고, 위험요소가 많았지만 새로운 도전을 과감히 택했다. 그 결과 자인, 라힐, 요나스, 사하르 등 <가버나움>의 주요 캐릭터를 연기한 배우들이 길거리에서 캐스팅 디렉터에 의해 캐스팅되었다. <가버나움>의 모든 배우들은 다른 누군가를 연기하거나 흉내 내려 하지 않았고, 영화는 단지 그들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되었다. 나딘 라바키 감독과 제작진은 연기 경력이 없는 배우들과의 촬영을 위해 장장 6개월 동안 500시간이 넘는 촬영본을 만들었다. 있는 그대로의 인물을 찍기 위해 ‘액션’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촬영을 시작하는 등 유연하게 촬영을 진행했다.
특히, <가버나움>의 주인공 자인을 맡은 자인 알 라피아는 영화보다 더 나쁜 상황에 처해 있었고, 한 번도 학교에 가본 적 없는 어려운 환경에 살았다. 영화를 찍을 당시 12살이었고 <가버나움>이 이야기하고자 했던 삶을 살아온 인물이었기에 그 누구보다 자인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했다.
또한, 라힐 역으로 아프리카 출신 인물을 원했던 나딘 라바키 감독은 요르다노스 시프로우를 캐스팅했는데, 영화 속에서 불법 체류자로 체포되는 장면을 찍은 다음 날, 실제로 당국에 체포되는 일이 있기도 했다. 촬영 중 친부모가 체포된 요나스 역의 보루와티프 트레저 반콜도 <가버나움> 캐스팅 감독과 3주 동안 함께 살아야 했으며, 자인의 어머니 역의 경우 영화 속과 같은 환경에서 사는 16명의 자녀를 둔 한 여성에게서 영감을 받아 실제 가정부로 일하고 있는 카우사르 알 하다드를 캐스팅했고, 그녀는 영화 속처럼 실제로 자신의 아이들에게 설탕 얼음을 먹였다고 한다. 이처럼, <가버나움>의 특별한 캐스팅은 오늘날 레바논의 일상적인 현실을 묘사하기 위해 필수 요건이었고, 영화 속 모든 장면은 픽션과 현실이 어우러져 영화의 진정성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BEHIND STORY 1
#4년 #6개월 #500시간
<가버나움>은 촬영에만 6개월, 500시간이 넘는 촬영본을 만든 영화이다. 또한, 촬영 전 4년이라는 조사 기간을 걸쳐 탄생한 작품이다. 제작을 맡은 할레드 모우자나르 프로듀서는 영화의 음악 프로듀서를 겸했다. 그는 감독 나딘 라바키와 부부 사이이기도 한데, 사무실을 구하기 전까지 그들은 자신의 집 거실을 이용해서 업무를 진행했다. 시나리오 대본 연습부터 포스트 프로덕션, 음악 및 믹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그들의 집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또한, 실제 그들의 딸과 요나스가 나이가 같아 영화 촬영 당시 나딘 라바키 감독이 직접 수유를 하며 촬영하기도 했다고 한다. 영화 제작 초기에는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아 자신들의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 <가버나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BEHIND STORY 2
#음악
<가버나움>의 음악은 할레드 모우자나르 음악 프로듀서가 맡아 영화를 본 후 오랫동안 관객의 마음속에 살아 있는 음악을 만들어 냈다. 할레드 모우자나르 음악 감독은 <가버나움>의 촬영이 끝나고 장면에 맞게 음악을 완성했는데, <가버나움>의 영화적 특성상 배우들의 진정성 있는 연기가 우선이며 그들이 있는 도시의 소음을 그대로 들려주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하며 작업을 했다. 그 결과 영화 속에서 음악은 인물의 느린 동작 장면과 플래시백 장면, 환상적인 순간, 시적인 순간에만 음악을 삽입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할레드 모우자나르는 현악 5중주와 바이올린 솔로를 활용한 음악에 에티오피아 악기를 함께 사용했고, 주인공 자인을 귀여운 어린아이로 상상하여 그 이미지에 맞는 음악을 작곡할 생각이었으나 실제 캐스팅된 자인 알 라피아를 만나고 작곡의 방향을 바꾸기도 했다.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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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인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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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호사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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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힐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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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나스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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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급
그린나래미디어(주)
세미콜론 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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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
그린나래미디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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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세미콜론 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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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제공
㈜인터파크
수상내역
- [제91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외국어영화상 후보
- [제71회 칸 영화제] 심사위원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