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자! 환상의 세계로~'
달빛세계로 통하는 문이 열렸다!
그곳에서 사고뭉치 '다람이'(김슬기)와 훈남무사 '원'(권율)을 만난 현주리는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길을 찾아 나서지만,
시간을 움직이는 자격루의 열쇠를 차지해 달빛궁궐을 지배하려는 '매화부인'(이하늬)의 계략으로 모두 위험에 빠지는데...
과연 현주리는 위기에 빠진 달빛궁궐을 구하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동영상 (13)
- 제작 노트
-
About Movie 1more
국내 최초 궁궐 판타지 어드벤처!
낮에는 평화로운 창덕궁, 밤에는 신비로운 달빛궁궐로 재탄생!
611년의 역사를 가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창덕궁 추천작!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창덕궁을 배경으로 제작단계에서부터 많은 관심과 기대를 모은 영화 <달빛궁궐>은 국내 최초 궁궐 판타지 어드벤처로 새로운 장르가 선사하는 신선한 재미와 흥미로운 매력이 가득하다.
조선의 궁궐은 그 동안 영화 또는 드라마에서 등장인물의 생활 공간 등 역사적 사실과 시대적 배경을 담아내기 위한 공간으로서의 역할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영화 <달빛궁궐>에서의 창덕궁은 단순히 배경을 넘어, 아름답고 신비로운 모험 요소들이 녹아 들어 있는 곳으로 판타지를 완성하는 특별한 공간이자 또 하나의 주인공으로 새롭게 그려졌다. “마지막까지 왕실가족이 살았던 창덕궁에서 한 소녀가 하룻밤을 보내게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라는 김현주 감독의 기발한 상상력에서 출발한 영화 <달빛궁궐>은 낮에는 평화롭던 궁궐에서 어느 날 밤 새로운 세계로 통하는 문이 열리며 펼쳐지는 신비로운 모험을 흥미롭게 담아낸 작품이다. 인간은 들어갈 수 없는 신들의 세계, 다양한 모습의 정령들, 시간을 움직이는 열쇠 등 지금껏 볼 수 없었던 판타지 세계에서 펼쳐지는 열세살 소녀의 모험은 상상 이상의 재미를 안겨준다. 또한, 창덕궁에 대한 정확한 고증과 더불어 인정전, 부용지, 낙선재 등과 같은 실제 공간을 치밀한 취재 과정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묘사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모험이 펼쳐지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완성, 문화재청과 창덕궁의 높은 평가를 받으며 추천작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문화재청은 "영화 <달빛궁궐>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우리 궁궐과 왕실유물의 아름다움을 흥미롭게 보여주는 작품이다. 영화적인 재미뿐만 아니라 우리의 문화유산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어서 교육적 효과가 크며 문화유산을 소재로 한 문화콘텐츠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후원과 추천의 배경을 설명하기도 했다. 국내 최초 궁궐 판타지 어드벤처 <달빛궁궐>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신비하고 아름다운 세계에서 펼쳐지는 흥미로운 모험과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About Movie 2
국보급 성우진과 실력파 배우들의 완벽한 만남!
안정된 연기력은 기본! 캐릭터 싱크로율 200% 배우 이하늬, 권율, 김슬기
최강 콜라보레이션으로 신뢰도와 완성도 UP!
애니메이션에서 작품의 신뢰도와 완성도를 마무리 짓는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요소는 바로 목소리 연기. 때문에 목소리 연기자는 캐릭터 싱크로율 뿐만 아니라 안정된 연기 호흡 등 여러 가지 면을 고려해야 한다. 영화 <달빛궁궐>은 국보급 성우진들과 실력파 배우 이하늬, 권율, 김슬기의 목소리 연기 캐스팅을 통해 최강 콜라보레이션을 완성했다.
영화 <달빛궁궐>의 주인공 ‘현주리’ 목소리 연기는 <드래곤 길들이기>, <슈퍼배드>, <도라에몽> 등 해외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TV 외화 시리즈 [24], [CSI 뉴욕시즌]과 MBC 무한도전 성우 편에 출연하는 등 수많은 작품을 통해 실력을 인정받은 대한민국 대표 전문 성우 김서영이 맡았다. 또한, <앵그리버드 더 무비>, <빅히어로>,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 등에서 뛰어난 실력을 보여준 베테랑 성우 신용우와 영화 배우 출신으로 <인사이드 아웃>, <몬스터 대학교>, <마다가스카의 펭귄> 등의 작품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장원 성우, 굵고 낮은 베이스톤의 저음으로 독보적인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는 <명탐정 코난>, <고녀석 맛나겠다>의 시영준 성우 등이 참여해 작품의 완성도를 보장하고 있다.
배우 이하늬, 권율, 김슬기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닮은 캐릭터 싱크로율부터 수준급 이상의 완벽한 목소리 연기를 선보였다. ‘매화부인’역의 배우 이하늬는 완벽한 캐릭터 분석과 함께 자신만의 매력을 살린 최고의 목소리 연기를 선보여 제작진의 감탄을 자아냈다. 훈남무사 ‘원’역의 배우 권율은 목소리만으로도 드라마를 만들어내는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었고, 사고뭉치 ‘다람이’역의 배우 김슬기는 중성적인 캐릭터의 복합적인 내면연기까지 완벽하게 소화해 전문 성우와 녹음 스탭들의 극찬을 받기도 했다. 믿고 듣는 베테랑 성우들과 믿고 보는 실력파 배우들의 완벽한 호흡이 빛나는 영화 <달빛궁궐>은 목소리 연기의 진가를 보여주며 신뢰도와 완성도 모두 갖춘 애니메이션으로서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About Movie 3
10년간의 기획! 작화 7만여 장!
정확한 고증, 치밀한 취재 과정으로 탄생한 탄탄한 시나리오!
서울시와 MBC가 먼저 인정한 2016년 최고의 웰메이드 애니메이션을 만난다!
영화 <달빛궁궐>은 10년이라는 기획기간 동안 진행된 정확한 고증과 치밀한 취재 과정을 거쳐 탄생한 탄탄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무려 7만여 장에 달하는 스케치 작업을 통해 완성된 정성이 가득 담긴 웰메이드 애니메이션이다.
영화 <달빛궁궐>은 단편 애니메이션으로 이미 안시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시카고 국제 아동영화제, 뉴욕 국제 아동영화제 등 세계 주요 영화제로부터 공식 초청을 받으며, 해외에서 먼저 뛰어난 실력을 인정받은 김현주 감독의 작품. 한국 애니메이션의 차세대 주자로 주목 받은 김현주 감독은 ‘창덕궁에서 하룻밤’이라는 컨셉으로 10년 전부터 작품을 기획, EBS TV 시리즈 [하얀물개]의 스페셜 편인 [하얀물개와 신비한 달빛연못]과 동화책 [궁궐에서 온 초대장](2010년) 등 다양한 과정을 거치며 영화 <달빛궁궐>의 초석을 단단하게 다졌다. TV 시리즈 [하얀물개]는 주인공 현주리가 신비한 인형 ‘하얀물개’와 우정을 쌓으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2007년 EBS에서 방영되어 어린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한국소프트웨어진흥위원상, 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높은 완성도를 인정받은 작품이다. 또한, 현주리와 친구들의 궁궐 캠프 체험을 흥미롭게 담아낸 동화책 [궁궐에서 온 초대장]은 초등학생의 열띤 호응 속에서 많은 인기를 얻기도 했다.
이와 함께 감독과 제작진은 수년간 정확한 고증 및 실제 현장 답사 등을 통해 창덕궁 내 공간을 영화 속 새로운 모험이 펼쳐지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완성, 3D로 창덕궁을 세밀하게 재현했다. 특히 영화의 핵심 소재인 자격루의 경우 실제 국립 고궁박물관 지하의 자격루의 소리를 직접 녹음해 영화에 담아내는 등 철저한 고증을 통해 작업이 이뤄졌다.
영화의 다양한 장면과 캐릭터는 정성을 다해 연필로 그리고 디지털화 하는 과정을 거쳤다. 특히, 김현주 감독은 “연필로 스케치 후 스캔 작업 거쳐서 채색 등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작업량은 6~7만 장 정도 될 것 같다”라며 수작업 과정에 대해 밝혀 영화 <달빛궁궐>에 투입된 제작진의 정성과 노력을 입증했다.
더불어, 국내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의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와 MBC가 공동으로 주최한 ‘제1회 애니 프렌드 2013’에서 기획단계부터 스토리, 캐릭터, 구성의 독창성, 제작진의 역량 등을 인정받아 당당히 대상으로 선정된 <달빛궁궐>은 2016년 최고의 웰메이드 애니메이션로서 그 가치를 증명하기도 했다.
About Movie 4
전세계 최고 시스템의 녹음실에서 오케스트라 작업
배우 이하늬의 가야금 연주, 배우 김슬기 마성의 변신송까지!
달빛세계를 완성하는 명품 음악이 탄생했다!
영화 <달빛궁궐>은 최고 시스템을 갖춘 녹음실에서의 오케스트라 작업과 배우 이하늬와 김슬기의 OST 참여로 작품을 더욱 빛내준다.
영화 <달빛궁궐>의 오케스트라 작업은 일본의 빅터 스튜디오에서 진행되었다. 빅터 스튜디오는 비틀즈의 애비로드 스튜디오 설계로 유명한 영국의 샘 토요시마가 설계한 곳으로 전세계적으로 최고의 시스템을 갖춘 전문 스튜디오이다. 특히, 류이치 사카모토와 같은 거장들의 작업장으로 알려지면서 명품 스튜디오로 발돋움했다. 영화 <달빛궁궐>의 이호성 음악 감독은 “창덕궁에서 펼쳐지는 신비한 모험을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빠져들 수 있도록 오케스트라 작업에 많은 공을 들였다.”며 빅터 스튜디오에서의 오케스트라 작업에 대한 의미와 효과를 강조했다.
또한, 배우 이하늬는 목소리 연기뿐만 아니라 영화의 엔딩곡 ‘우정의 사다리’를 직접 가야금으로 연주해 화제다. 국악을 전공한 배우 이하늬는 어린 시절부터 배운 가야금 연주로 앨범을 발표하고, 독주회를 열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자랑한다. 배우 이하늬의 가야금 연주는 달빛세계에서의 신비한 모험을 마친 관객들에게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도 잊혀지지 않는 깊은 여운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배우 김슬기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변신송’을 불렀다. 뮤지컬 [디셈버], MBC [복면가왕] 등에서 뛰어난 가창력을 인정받은 바 있는 김슬기는 맑고 깊게 울려 퍼지는 청아한 목소리가 일품이라는 극찬을 받은 배우. 영화 <달빛궁궐>에서 ‘현주리’와 ‘다람이’가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으면서 부르는 ‘변신송’은 흥겨운 리듬과 재미있는 가사가 인상적인 동요로 배우 김슬기의 고운 목소리와 함께 한 번 들으면 빠져 나오기 힘든 마성의 매력을 선보인다.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
-
(현주리 목소리 역)
-
(매화부인 목소리 역)
-
(원 목소리 역)
-
(다람이 목소리 역)
-
(백악산신 목소리 역)
-
(목멱대왕 목소리 역)
-
(향나무 목소리 역)
-
(휘 목소리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