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방송에서 맛은 맛이 갔다. 아니 방송이 맛이 갔다. 시청자가 뭘 보든 소비자가 뭘 먹든 아무 상관없다. 우리에게 <트루먼 쇼>를 강요하는 빅브라더는 누구인가?
2010년 발표된 국세청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엔 하루 515개의 식당이 창업하고 474개가 폐업하는 서바이벌 게임이 벌어지고 있다. 살벌한 정글에서 생존하기 위한 식당들의 처절한 투쟁에 맛의 순수함은 사라져버렸고 미디어와 식당의 부적절한 관계가 시작됐다.
2010년 3월 셋째 주 지상파 TV에 나온 식당은 177개. 1년으로 환산하면 무려 9,229개다. 이 중 협찬의 탈을 쓴, 사실상의 뇌물을 주고 TV에 출연한 식당은 몇 개나 될까? 대박 식당을 위한 미디어 활용법 실험을 위해 직접 식당을 차렸다. 식당 이름은 ‘맛’ 영어로 ‘Taste'다. ’맛‘의 인테리어 콘셉트는 딱 하나다, 몰래 카메라 친화적 인테리어! 모든 거울 뒤엔 카메라가 숨어있고 식당 구석구석까지 CCTV로 촬영된다. ’맛‘은 실제 영업을 하는 다큐멘터리 세트다. 평범한 식당을 TV추천 맛 집으로 변신시키는 돈의 기적은 가능할 것인가?
미디어와 제작자의 탐욕과 조작에 관한 블랙코미디. 이제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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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발표된 국세청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엔 하루 515개의 식당이 창업하고 474개가 폐업하는 서바이벌 게임이 벌어지고 있다. 살벌한 정글에서 생존하기 위한 식당들의 처절한 투쟁에 맛의 순수함은 사라져버렸고 미디어와 식당의 부적절한 관계가 시작됐다.
2010년 3월 셋째 주 지상파 TV에 나온 식당은 177개. 1년으로 환산하면 무려 9,229개다. 이 중 협찬의 탈을 쓴, 사실상의 뇌물을 주고 TV에 출연한 식당은 몇 개나 될까? 대박 식당을 위한 미디어 활용법 실험을 위해 직접 식당을 차렸다. 식당 이름은 ‘맛’ 영어로 ‘Taste'다. ’맛‘의 인테리어 콘셉트는 딱 하나다, 몰래 카메라 친화적 인테리어! 모든 거울 뒤엔 카메라가 숨어있고 식당 구석구석까지 CCTV로 촬영된다. ’맛‘은 실제 영업을 하는 다큐멘터리 세트다. 평범한 식당을 TV추천 맛 집으로 변신시키는 돈의 기적은 가능할 것인가?
미디어와 제작자의 탐욕과 조작에 관한 블랙코미디. 이제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다.
- 제작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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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회 전주국제영화제 장편경쟁부문에서 ‘JIFF관객상’을 수상하며 관객들과 영화관계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집중된 영화 <트루맛쇼>가 6월 2일 개봉을 확정 짓고 관객들을 만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주국제영화제’를 통해 관객을 처음 만난 <트루맛쇼>는 약 10여분 만에 예매 매진사례를 보이며 이미 영화에 대한 열기를 짐작할 수 있었다. 단 2회의 상영만으로 영화계를 넘어 사회 전반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킨 <트루맛쇼>는 TV맛집 정보 프로그램의 실체를 폭로하며 방송사와 외주 제작사, 식당 간의 검은 유착 관계를 고발하는 1인칭 시점의 다큐멘터리 영화이다.more
김재환 감독이 지난 3년간 기획 연출한 작품인 영화 <트루맛쇼>는 감독의 직설적인 화법으로 자신의 주장을 증명해 보이기 위한 시도를 영상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1인칭 다큐멘터리’라는 낯선 장르에도 불구하고 ‘맛 집’이라는 단순하면서도 눈길 가는 소재를 통해 관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점이 이 영화의 강점이다.
또한, 김재환 감독은 어깨에 전혀 힘을 주지 않고 영화 <트루맛쇼>에 자신의 주관적 목소리를 담아 내며 대한민국 미디어의 현주소를 흥미롭게 조명해 관객들에게 경종을 울린다.
이미 외국에서는 직접 한 달 동안 맥도날드 햄버거만 먹으면서 생체실험을 했던 모건 스펄록 감독의 영화 <슈퍼사이즈 미>를 비롯하여, 마이클 무어 감독의 영화 <화씨 9/11>과 <식코>또한 1인칭 다큐멘터리 영화로 개봉 당시 국내외 관객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었다. 국내에서도 이런 시도들이 있었지만 관객의 시선을 붙잡는 데는 실패를 거듭하였고, 그 결과 6월 2일 개봉하는 영화 <트루맛쇼>가 1인칭 다큐멘터리 영화의 새로운 반향을 일으킬 것인가에 관해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