넌 너무 불친절해...
아름다운 섬 ‘무도’, 그 작은 섬마을의 여섯 가구, 아홉 명이 살해되는 사건을 다룬 잔혹 스릴러. 오랜만에 고향인 무도를 찾아간 해원. 시종일관 순박한 섬사람들과, 남자 동창과 결혼해 아이를 낳은 친구 복남. 그러나 평화로운 풍경 속에 숨겨진 진실은 끔찍하기만 한데… 가해자와 방관자가 뒤섞이는 가운데, 김복남의 처절한 복수가 시작된다.동영상 (2)
- 제작 노트
-
<김복남>이 9월 2일 드디어 관객과 만난다! 제63회 칸영화제 비평가주간에 공식초청되어 월드프리미어로 최초 공개 후 해외 언론과 영화관계자들 사이에서 논란의 중심에 섰던 그 영화! 그리고 지난 7월 25일 폐막한 제14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작품상, 여우주연상, 후지필름 이너타상 등 총 3개 부문을 수상하며 영화팬들을 열광하게 했던 바로 그 작품 <김복남>의 개봉소식은 영화를 기다리는 팬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more
영화 <김복남>은 세상과 떨어진 아름답고 평화로운 섬, 무도에 사는 여섯 가구 아홉 명의 주민 모두가 끔찍하게 살해된 사건을 다룬 잔혹 스릴러이다. 작은 섬 무도를 한번도 벗어난 적 없는 순박한 섬 여인 ‘김복남’의 비극적인 삶과 복수를 통해 타인의 일에 무관심하고 불친절한 현대인들에게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 <김복남>은 이번 칸영화제에서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긴장감이 고조되고 섬의 환경이 매우 매력적으로 그려졌다"(헐리우드 리포트)는 평가와 "한국 호러영화 팬들에게는 예술적이지만 월드시네마 팬들에게는 너무 폭력적"(버라이어티)라는 상반된 평가를 받으며 논란의 중심이 되었던 작품. 또한 주인공 서영희는 김복남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순박한 여인이 한 순간에 잔혹하게 변화해 가는 모습을 신들린 연기력으로 표현하며 부천영화제에서 2008년 <추격자>에 이어 2년 만에 <김복남>으로 다시 여우주연상을 수상, 국내에선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장르영화 최고의 여배우임을 입증했다. 그리고 또 다른 주인공 지성원은 도시를 벗어나고 싶은 여자 해원을 통해 전체적인 사건의 관찰자로서 관조적이면서 냉소적인 내면연기를 선보이며 극중 서영희와의 경쟁구도를 잘 살리는 등 관객들에게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영화 <김복남>은 2008년 한국영화 시나리오 마켓에서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한 최관명의 시나리오를 김기덕 감독의 조감독 출신인 장철수 감독이 메가폰을 잡으며 성공적인 데뷔를 치룬 작품이다. 실제로 이번 칸영화제에서 프랑스의 저명한 영화잡지인 프리미어를 비롯해 미국, 러시아, 벨기에 등 20여 개 외신매체로부터 인터뷰신청을 받으며 칸의 다크호스로 급부상, ‘조만간 경쟁부문에 초청받을 감독’으로 평가 받기도 했다.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
-
각본
최관영
-
촬영
김기태
-
미술
신점희
-
조명
남진아
-
제작
(주)토리픽쳐스
(주)필마픽쳐스
-
배급
(주)스폰지 ENT
-
공동제작
염화미소
-
제공
보스톤창업투자(주)
-
공식홈
http://kim_boknam.blog.me
수상내역
- [제8회 대한민국 영화대상] 조명상 후보
- [제8회 대한민국 영화대상] 촬영상 후보
- [제8회 대한민국 영화대상] 각본각색상 후보
- [제8회 대한민국 영화대상] 미술상 후보
- [제8회 대한민국 영화대상] 신인여우상 후보
- [제8회 대한민국 영화대상] 신인감독상 수상
- [제8회 대한민국 영화대상] 여우조연상 후보
- [제8회 대한민국 영화대상] 여우주연상 수상
- [제31회 청룡영화상] 각본상 후보
- [제31회 청룡영화상] 신인여우상 후보
- [제31회 청룡영화상] 신인 감독상 후보
- [제31회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 후보
- [제47회 대종상 영화제] 최우수작품상 후보
- [제47회 대종상 영화제] 신인감독상 수상
- [제47회 대종상 영화제] 신인여우상 후보
- [제47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신인감독상 후보
- [제47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여자신인연기상 후보
- [제47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여자최우수연기상 후보
- [제4회 시네마디지털서울] 버터플라이 상 수상
- [제13회 디렉터스 컷 시상식] 올해의 신인감독상 수상
- [제13회 디렉터스 컷 시상식] 올해의 여자배우상 수상
- [제30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여우주연상 수상
- [제30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신인감독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