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시간 20분(Twelve Twenty)
감독 : 펜엑 라타나루앙
공항에 서 있는 한 남자, 그는 반대편 체크인 카운터에 있는 여인을 바라보며 자연스럽게 사랑에 빠진다. 그가 탑승권을 받는 사이 그녀는 사라지고, 그는 공항 이민국을 지나 그의 부인이 가장 좋아하는 향수를 산다. 그리고 탑승을 기다리며 공항 일등석 라운지에서 잠시 눈을 붙이는데…. 눈을 떴을 때 그는 이미 비행기에 탑승해있고 옆자리에는 체크인 카운터에서 본 여인이 앉아있다. 서로 한마디도 건네지 않을 뿐, 둘은 하늘을 가로지르는 12시간 20분 동안 마치 결혼한 부부처럼 함께 음식을 먹고, 영화를 보고, 책을 읽고 서로의 곁에서 잠이 든다.
휴일 없는 삶(No Day Off)
감독 : 에릭 쿠
이 영화는 싱가포르에서 가정부 일을 하기 위해 자신의 고향인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섬에 남편과 한 살배기 아들을 남겨두고 떠나온 젊은 여인 ‘시티’의 4년 간의 삶을 다룬 이야기다. 영화는 그녀가 싱가포르에서 각각 다른 세 가족들을 위해 일하면서 겪는 고난과 역경을 그녀의 시선에서 포착한다. 또한 가족을 남겨두고 낯선 환경에서 살아가야 하는 여인의 심리변화를 관객에게 보여주면서 왜 젊고 진보적 국가를 표방하는 싱가포르가 가정부들을 학대하는 국가라는 악명을 얻었는지에 대해 탐구한다.
어바웃 러브(About Love)
감독 : 다레잔 오미르바예프
고독한 일상을 살아가던 수학교사 카이라트는 어느 날 우연히 만난 대학 동창 아스카의 초대를 받는다. 아스카의 부인 토그쟌과 사랑에 빠진 카이라트. 그들은 서로를 갈망하지만, 현실의 조건 때문에 쉽사리 감정을 발전시키지 못한다. 안톤 체호프의 『어바웃 러브』와 『구스베리』를 원작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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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 펜엑 라타나루앙
공항에 서 있는 한 남자, 그는 반대편 체크인 카운터에 있는 여인을 바라보며 자연스럽게 사랑에 빠진다. 그가 탑승권을 받는 사이 그녀는 사라지고, 그는 공항 이민국을 지나 그의 부인이 가장 좋아하는 향수를 산다. 그리고 탑승을 기다리며 공항 일등석 라운지에서 잠시 눈을 붙이는데…. 눈을 떴을 때 그는 이미 비행기에 탑승해있고 옆자리에는 체크인 카운터에서 본 여인이 앉아있다. 서로 한마디도 건네지 않을 뿐, 둘은 하늘을 가로지르는 12시간 20분 동안 마치 결혼한 부부처럼 함께 음식을 먹고, 영화를 보고, 책을 읽고 서로의 곁에서 잠이 든다.
휴일 없는 삶(No Day Off)
감독 : 에릭 쿠
이 영화는 싱가포르에서 가정부 일을 하기 위해 자신의 고향인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섬에 남편과 한 살배기 아들을 남겨두고 떠나온 젊은 여인 ‘시티’의 4년 간의 삶을 다룬 이야기다. 영화는 그녀가 싱가포르에서 각각 다른 세 가족들을 위해 일하면서 겪는 고난과 역경을 그녀의 시선에서 포착한다. 또한 가족을 남겨두고 낯선 환경에서 살아가야 하는 여인의 심리변화를 관객에게 보여주면서 왜 젊고 진보적 국가를 표방하는 싱가포르가 가정부들을 학대하는 국가라는 악명을 얻었는지에 대해 탐구한다.
어바웃 러브(About Love)
감독 : 다레잔 오미르바예프
고독한 일상을 살아가던 수학교사 카이라트는 어느 날 우연히 만난 대학 동창 아스카의 초대를 받는다. 아스카의 부인 토그쟌과 사랑에 빠진 카이라트. 그들은 서로를 갈망하지만, 현실의 조건 때문에 쉽사리 감정을 발전시키지 못한다. 안톤 체호프의 『어바웃 러브』와 『구스베리』를 원작으로 하고 있다.
- 제작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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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삼인삼색 2006”은 기존의 한국, 일본, 중국 중심의 감독 선정에서 벗어나 그 동안 관심 밖에 있던 아시아의 다른 지역으로 그 영역을 확대한다. 2006년 디지털 삼인삼색은 1998년 영화 <킬러>로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카자흐스탄 출신의 다레잔 오미르바예프 감독, 2005년 영화 <내곁에 있어줘>가 칸영화제 감독주간 개막작으로 선정되면서 국제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싱가포르의 대표 감독 에릭 쿠, 2006년 한국의 강혜정과 일본의 아사노 타다노부가 출연한 영화 <보이지 않는 물결>로 베를린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한 태국의 펜엑 라타나루앙 감독이 참여한다. 현재 “디지털 삼인삼색 2006”의 세 작품은 모두 완성된 상태이며, 영화와 영화 사이에 들어가는 브릿지 영상을 제작해 세 편의 영화를 한 편의 영화로 만드는 최종 합본 작업을 마친 후 전주국제영화제 기간에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올해 세 편의 영화 사이에 들어가는 브릿지 영상은 <빛나는 거짓>의 채기 감독이 맡아 제작할 예정이다. 2005년 브릿지 영상은 <폴라로이드 작동법>의 김종관 감독이 작업했다.more
2000년 전주국제영화제 시작과 함께 영화제 상영과 국내외 배급을 목적으로 기획된 디지털 영화 제작 프로젝트. 전주국제영화제가 선정한 세 명의 감독에게 전주국제영화제 프리미어 상영을 전제로 5천만 원의 제작비를 지원하고, 디지털 카메라와 디지털 편집 장비를 이용하여 각각 30분 분량의 디지털 영화를 제작하도록 하는 전주국제영화제의 핵심 프로그램.
한국의 송일곤 감독과 태국의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감독, 일본의 츠카모토 신야 감독이 참여했던 “디지털 삼인삼색 2005”는 현재까지 2005 로카르노영화제, 2006 로테르담영화제, 2006 필름코멘트 셀렉트를 비롯한 11개 영화제에서 상영되었으며, 현재 약 15개 영화제에서 출품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특히 2006년 로카르노 국제영화제에서는 국제영화제로서는 이례적으로 감독의 회고전이 아닌 7년간 디지털 삼인삼색의 역사와 의미를 되돌아보면서 디지털 삼인삼색 전편을 상영하는 “디지털 삼인삼색 회고전”이 개최될 예정이다.
디지털 삼인삼색 참여 감독들
2000 김윤태(한국), 박광수(한국), 장 위엔(중국)
2001 지아 장커(중국), 차이 밍량(대만), 존 아캄프라(영국)
2002 문승욱(한국), 왕 샤오수와이(중국), 스와 노부히로(일본)
2003 아오야마 신지(일본), 바흐만 고바디(이란), 박기용(한국)
2004 봉준호(한국), 이시이 소고(일본), 유 릭와이(중국)
2005 아피찻퐁 위라세타쿤(태국), 송일곤(한국), 츠카모토 신야(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