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로드리고 프리에토 (Rodrigo Prieto)

1965-00-00

참여작품 평점평균

씨네216.9

/

네티즌7.8

| 수상내역 1

기본정보

  • 직업촬영
  • 생년월일1965-00-00
  • 성별

소개

로드리고 프리에토는 멕시코 시티에서 태어나 그곳의 ‘센트로 데 카파시타시옹 시네마토그래피카’에서 수학했다. 그는 21세의 나이에 TV광고의 촬영을 맡으며 일을 시작했다. 이후 장편작업을 시작, 다니엘 그뢰너의 <소브르내츄럴Sobrenatural>, 카를로스 카레라의 <저주받은Under a Spell>을 작업해 두 작품 모두 실버에어리얼 어워드(멕시코의 아카데미에 해당)의 촬영상을 수상했다. <저주받은>은 또한 1998년 산 세바스찬 영화제의 촬영상을 수상한다. 그는 그곳에서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을 만나 그의 첫번째 장편데뷔작 <아모레스 페로스>의 촬영을 제안 받고 이 작품은 로드리고 프리에토가 세계 영화계의 주목을 받게 한 계기가 된다. 이 작품으로 그는 또 한 번의 실버 에어리얼 어워드 수상과 골든 프로그 어워드, 캐머이미지 영화제 등에서 촬영감독상을 받는다.
촬영감독으로서 그의 다음 작품은 마이클 크리스토퍼의 <오리지날 씬>, 줄리 테이머의 <프리다>, 커티스 핸슨의 <8마일>, 스파이크 리의 <25시>, 이냐리투 감독의 <21그램>, 그리고 <바벨>이다. 프리에토는 올리버 스톤 감독과 함께 피델 카스트로를 다룬 다큐멘터리 필름 <코만단테>를 촬영하기 위해 함께 쿠바를 여행하기도 했다. 그들은 이후 함께 극장편 <알렉산더>를 함께 해 그는 다시 실버 프로그 어워드와 캐머이미지 촬영감독상을 수상했다.
프리에토는 이후 이안 감독의 <브로크백 마운틴>을 함께 했다. 이 작품으로 그는 아카데미와 BAFTA, 그리고 미국 촬영협회 촬영부분에 노미네이트되었다. <브로크백 마운틴>으로 그는 2006 시카고 국제비평가협회, 2005 달라스 포트워스 비평가 협회, 2006 플로리다 비평가 협회, 2005 피닉스 비평가 협회에서 촬영감독상을 수상했다. 현재 이안 감독의 다음 작품 <Lust, Caution>을 촬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