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 직업감독
- 생년월일1927-00-00
소개
대표작 <덩굴장미> <재회>
비디오 출시작 없음
20년 동안 단지 12편의 영화를 만든 제리 셔츠버그를 쉽게 규정짓기는 어렵지만, 그의 영화들은 사람들에 관한 영화이다. 또한 그는 수준 낮은 삶에 대한 주제와 실제 로케이션 촬영을 선호했다.
그의 첫 감독 데뷔작은 페이 더너웨이가 가장 매정한 역할로 나온 <타락한 아이에 관한 퍼즐 Puzzle of a Downfall Child>(1970)이다. 그런 다음 알 파치노가 주연한 <니들 파크에서의 공황 Panic in Needle Park>(1971)을 만들었고, 진 해크먼과 팀을 이뤄 <허수아비 Scarecrow> (1973)를 만들었다. 미국사회의 싸구려 약점을 <조 티난의 유혹 The Seduction of Joe Tynan>(1979)에서 새로운 형식으로 나타냈다. 의회에서 곤란한 일을 착수해 피할 수 없는 도덕적 딜레마에 직면한 흥미로운 젊은 상원의원의 이야기로 진부하긴 하지만 진지하게 다루고 있다.
그의 6번째 영화인 <덩굴장미 Honeysuckle Rose>(1980)는 마침내 상업적인 횡재를 잡게 해준다. 변덕스런 서부 컨트리 가수와 그의 학대받는 아내로 윌리 넬슨과 디안 캐논이 나와 강력한 연기를 보여주었다. 모건 프리먼과 캐시 베이커의 활기있는 연기가 돋보인 <활발한 거리 Street Smart>(1987)는 흥미로운 아이디어에 기초를 두고 있다. 나치 독일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뉴욕에 사는 나이 많은 유대인에 관한 <재회 Reunion>(1989)는 셔츠버그를 한단계 더 높여주었다.
<b>[씨네21 영화감독사전]</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