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에드워드 노튼 (Edward Norton)

1969-08-18

참여작품 평점평균

씨네216.6

/

네티즌7.4

기본정보

소개

에드워드 노튼은 미국 메릴랜드주 콜럼비아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에드워드 제임스 노튼 주니어이다. 그의 부모는 각각 법률가와 교사 출신이며 그에게는 두 명의 동생이 있다. 에드워드 노튼은 예일 대학에서 역사학을 전공했으며 연기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한때 일본의 오사카에서, 부모의 회사 일을 돕기도 했던 그는 연기를 하기 위해 뉴욕으로 돌아왔고 그로부터 2년 만에 저명한 극작가 겸 감독인 에드워드 앨비의 눈에 띄게 되었다. 에드워드 앨비의 단편에 계속 출연하던 그는 데뷔작에서 놀랍게도 대스타인 리차드 기어의 상대역으로 출연하게 되었는데, 바로 [프라이멀 피어]였다. 그가 맡은 역은 원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고사한 역할로, 에드워드 노튼은 무려 2000대 1의 경쟁을 뚫고 발탁되어 화제를 일으켰다. 그는 이 작품으로 골든 글로브 최우수 조연상을 수상하고 아카데미 후보에 오르는 등 일약 스타가 되었다.

이후 에드워드 노튼은 우디 앨런의 [에브리원 세즈 아이 러브 유], 밀로스 포만의 [래리 플린트]에 연속 출연하며 또다시 전국 비평가 위원회 상, LA 비평가 상, 보스턴 영화비평가 상, 텍사스 비평가상을 연속 수상하는 기염을 토한다. 1998년 [아메리칸 히스토리 X]에서 그는 폭력적인 스킨헤드 족으로 변신했으며 뛰어난 연기로 다시 한번 평단의 감탄을 자아내고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르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2000년 벤 스틸러와 제나 엘프만 등이 출연한 [키핑 더 페이스]로 감독 데뷔했고 대표작으로 앞서 언급한 작품 이외에 [킹덤 오브 헤븐], [25시], [프리다], [파이트 클럽], [라운더스], [이탈리안 잡]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