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내 딸 없이는

Without My Daughter

2002 핀란드

다큐멘터리 상영시간 : 80분

감독 : 카리 테르보 알렉시스 쿠로스

1980년후반 미국인 베티 마무디는 [내딸과 함께 Not Without My Daughter]를 발간했다. 그 책을 통해, 그녀는 18개월이상 자신의 이란 남편에 의해 갇혀 있다가 6살 딸을 데리고 터키를 거쳐 미국으로 탈출한 과정을 서술했다.

1990년 그녀의 이야기는 헐리우드에서 영화화까지 된다. 우리나라에도 이미 소개된 <솔로몬의 딸>은 마무디의 아내인 베티 마무디와 <미드나잇 익스프레스>의 원작자 윌리암 호퍼의 소설을 영화로 만든 것이다. 이란인 의사와 결혼한 베티 마무디는 남편을 따라 딸과 함께 이란을 방문한다. 그러나 미국에서와 달리 남편 마무디는 베티에게 이란식 관습을 강요하면서 심지어는 부인을 구타하기도 한다. 공포로 지내던 베티는 딸을 데리고 이란 국경을 넘어 탈출해 자유의 품 미국에 안긴다는 이야기이다.

90분 다큐멘터리 <내딸이 없이>은 이제 다른 쪽 이야기, 테헤란에 살고 있는 이란인 의사, 사예드 보조로그 마무디, 16년 동안 딸을 만날 수 없었던 그녀의 남편 마무디 박사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영화는 91년 제작된 할리웃 영화 <솔로몬의 딸>을 비판하며 이 영화가 말하고 있는 \\\'실화\\\'가 사실은 날조된 거짓이라고 말한다.

<내 딸 없이>는 이란에 살고 있는 남편 마무디와 그의 친지와 가족들의 증언과 더불어, 마무디가 미국에 살고 있는 딸 마탑을 찾으려는 과정을 담고 있다. 철저히 베일 속에 가려져 있는 베티와 그의 딸 마탑은 영화 끝까지 목소리조차 허락하지 않는다. <내 딸 없이>는 베티가 만들어낸 이야기는 그럴 듯한 \\\'거짓\\\'이며 그로 인해 베티는 명성과 돈을 얻을 수 있었다고 증언한다. <솔로몬의 딸>로 인해 이익을 챙긴 건 베티와 원작자 뿐 아니다. 당시 한창 걸프전을 치르고 있던 미국정부 역시 수혜자가 아닐 수 없다. 이 작품은 딸을 찾는 아버지로서의 개인적이고 감정적인 모습을 넘어서 이것이 정치적으로 어떻게 이용될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고찰하고 있다.

2002 암스텔담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 장편 경쟁부문(Joris Ivens) 상영
2003 독포인트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 상영, 핀란드
2003 구텐버그 영화제 상영, 스웨덴
2003 파지르(Fajr) 영화제 상영, 이란
2003 탐퍼레(Tampere) 국제 영화제 상영, 핀란드
2003 베라(VERA) 단편 및 다큐멘터리 영화제 상영, 핀란드
2003 이스트 랜싱 국제 영화제 상영, 미국
2003 전주 국제 영화제 상영, 한국
more

별점주기

0
리뷰 남기기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