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5개의 연합으로 나뉜 미래 (미대륙 연합, 유럽 연합, 슬라빅 페더레이션, 아시아 연합, 아프리카 연합). 그 중 가장 강력한 연합은 아시아 연합이다. 아프리카에서 발견 된 신비의 물질 알레자이를 독점하기 위해 유럽 연합과 아시아 연합은 전쟁도 불사하려 한다. 아시아 연합의 동북 지역에는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방패의 모임, 뉴마오, 그리고 포메스 세 개의 비밀 결사 단체가 있다. 지혜의 아버지는 자신이 몸 담은 한국의 비밀조직 포메스를 위해 지혜를 킬러로 만든다. 그러자 지혜의 어머니는 아들 현석을 모스코바로 급히 피신 시키고 자신의 목숨을 끊는다.
more
- 제작 노트
-
작업 과정을 중심으로 설명하면, 영화 지혜는 파리와 서울에서 초저예산으로 제작된 노마딕 프로젝트 세번째 영화이다. 노마딕 프로젝트(http://www.nomadicproject.net)는 어떤 도시에 가서 사람들을 만나 친구가 되고 초 저예산 디지털 영화를 같이 만드는 프로젝트이다. 미래의 세계가 다섯 개의 연합으로 나누어있다는 가정하에 5개의 대륙의 5개의 도시에서 5개의 언어로 디지털 장편 영화 5편을 제작하는 것이다. 영화 지혜는 게릴라 필름 메이킹 방식으로 여러 사람들과 잠시 모여서 작업을 하지만 감독이 시나리오, 촬영, 조명, 연출을 다하는 원맨 시스템을 베이스 라인으로 제작하였다. 그 지역 친구들과 인터넷 카페에서 시나리오를 같이 쓰고 디지털 카메라와 마이크를 구해 영화를 같이 만들었다.more
작품을 중심으로 설명하면, 영화 <지혜>는 겨울의 파리와 여름의 서울을 시공간적으로 오가며 과거, 미래 그리고 현실의 선형적인 시간의 흐름을 분해해서 기억을 통해 다시 퍼즐 맞추기를 한다. 과거와 과거 그리고 기억과 현실 속에서 뒤 섞이고 나면 영화는 선형적인 시간가 아닌 서로 뒤엉켜 끌어안으며 또 다른 시공간을 형성한다. 그것을 통해 영화 전체가 하나의 퍼즐 그리고 기억과 의식의 흐름으로 형성하려고 했다. 관객이 영화를 보고 난 후 하루 이틀이 지나 머리 속에서 영화 전체의 이미지가 맞춰지는 것을 이상적인 상황으로 설정하고 구성했다.
노마딕 프로젝트 영화들을 간단하게 장르적으로 설명하면, 클래식한 철학적인 주제 의식을 SF와 필름 느와르와 같은 B급 장르들의 룩으로 표현한 실험영화이다. 또한 이 영화들의 구조적인 특징은 기본적으로 액자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액자 안의 이야기는 하나의 심리적인 층위이며 개인의 무의식과 관련된 내러티브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