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키키+고도

Kiki+Godot

2008 한국,미국

드라마 상영시간 : 72분

감독 : 남승석

출연 : 카리사 안(키키) 린 헐(고도) more

2048년 세계는 다섯 개의 연합으로 나뉘어 있다. 아메리카 연합의 시카고에는 몽골리안 루트를 제건해 아시아 연합과 아메리카 연합을 통일하려는 테러리스트 그룹이 있다. 그 그룹의 리더인 마크는 자신과 파워 게임을 하던 고도를 제거하려 한다. 그러나 고도의 연인이었던 자신의 딸 키키의 방해로 실패한다. 마크는 자신의 정적을 도운 딸을 자신이 직접 숙청하는 대신 고도와 키키의 기억을 지우고 조직에서 추방시킨다. 기억이 지워진 키키와 고도는 가난한 삶에 고통 받는 평범한 연인으로 살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고도는 돈을 위해서 유럽 연합의 용병을 지원한다.
more

별점주기

0
리뷰 남기기

포토 (6)


제작 노트
작업 과정을 중심으로 설명하면, 키키+고도는 초저예산으로 시카고에서 제작된 노마딕 프로젝트 첫번째 영화이다. ‘노마딕 프로젝트(http://www.nomadicproject.net)’는 5개 대륙의 5개의 도시에서 친구를 사귀고, 그들의 언어로 5편의 초저예산 디지털 영화를 제작하는 것이다. ‘노마딕 프로젝트’의 통합적인 전개를 위해 미래의 세계가 다섯 개의 연합으로 나뉘어 있고 각 도시마다 그들의 상황에 맞는 비밀 결사단체가 존재한다는 가정을 설정했다. 시카고에서 감독 원맨 시스템과 사람들과 순간적으로 모여서 하는 게릴라 작업을 병행했다. 영화를 위한 2D 작업들, 조형물이나 포스터 등의 제작은 서로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한다. 예를 들면, 영화의 소품들인 포스터, 미래의 몰약 장비 그리고 키키의 해드셋을 시카고의 친구들의 드로잉과 감독의 사진을 기본 머티리얼로 출발해서 영화의 내용과 맞춰서 디자인하고 제작 하였다. 감독이 영화속에 사용되는 동화를 쓰고 예술가가 만든 판화 작품 그리고 모션 그래픽 아티스트와 협업을 하였다. 그리고 실제 영화 포스터도 감독이 사진을 찍고 디자이너와 같이 리서치하며 직접 디자인했다. 후반 작업 때는 3개월 정도 포토 리터칭 전문가와 DV 색보정 기술을 계발해서 디지털적인 색보정을 시도했다. 노이즈와 엠비언트 음악을 사운드 디자인에 사용하였다. 사용한 모든 음악은 소코링한 노아가 1년을 넘게 카피라이트에 문제가 없기 위해서 협의하며 참을성있게 기다려 사용 허가를 받았다.

작품을 중심으로 설명하면, 첫번째는 배우들의 이름과 영화 주인공들의 이름을 바꾸기기도 하면서 이름과 정체성을 실험했다. 예를 들면 남자 주인공의 이름이 린을 라이벌의 이름으로 사용했다. 그리고 세무엘 베켓의 고도를 기다리며의 한번도 나타나지 않는 고도라는 이름을 주인공 이름으로 사용했다. 일본 만화 주인공의 이름일 수도 있고 영어의 가장 쉬운 이름일 수 있는 키키라는 이름을 여자 주인공의 이름으로 사용했다. 이미지와 함께 적극적인 나래이션의 사용을 실험했다. 고전 라디오 드라마적인 대화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이런 대화가 디지털 영화속에서 어떻게 작용할 수 있을지 실험하였다. 시적인 나래이션의 비동기적으로 사용해서 이미지와 충돌시켜 나래이션이 수동적인 역할이 아니라 영화 전체를 결정짓는 적극적인 요소로서의 가능성을 탐구했다.

노마딕 프로젝트 영화들을 간단하게 장르적으로 설명하면, 클래식한 철학적인 주제 의식을 SF와 필름 느와르와 같은 B급 장르들의 룩으로 표현한 실험영화이다. 또한 이 영화들의 구조적인 특징은 기본적으로 액자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액자 안의 이야기는 하나의 심리적인 층위이며 개인의 무의식과 관련된 내러티브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more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