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영화소년 샤오핑

電影往事 Electric Shadows

2004 중국 12세이상관람가

드라마 상영시간 : 95분

개봉일 : 2005-11-18 누적관객 : 747명

감독 : 소강

출연 : 하우(마오 다빙) 왕 젱지아(샤오핑) more

  • 씨네215.00
  • 네티즌7.64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지만 마오는 즐겁기만 하다. 바로 영화가 있기 때문에!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지만 마오는 즐겁기만 하다. 바로 영화가 있기 때문이다. 힘들게 생수배달을 해가며 벌어들인 3,4일치 급료를 지불하더라도 보고 싶은 영화를 보는 것은 하나도 아깝지 않은 것이다. 퇴근 후 혼자 극장을 찾아, 보고 싶은 영화를 보는 자유! 그에겐 그게 전부였다.

어느날, 자전거를 타고 영화를 보러 가던 마오는 골목에 쌓아 둔 벽돌더미에 부딪혀 자전거와 함께 넘어진다. 아픈 몸을 가누며 일어나려는 순간, 난생 처음 보는 여자가 나타나 일언반구도 없이 벽돌로 머리를 사정없이 내리친다. 마오는 정신을 잃는다.

깨어보니 병원. 정신을 차리고 경찰서로 가지만 여자는 경찰에게도 마오에게도 굳게 입을 다물고 눈물만 흘릴 뿐이다. 여자는 사과는커녕 자신은 철창 신세를 져야 하니 자기 집으로 가서 어항의 금붕어 먹이를 주라고 부탁한다. 어이가 없는 마오. 하지만 거절하지 못하고...

그녀의 집에 들어서는 순간 마오는 입이 떡 벌어진다. 마치 영화 박물관 처럼... 마치 개인 전용 극장 처럼... 마치 도서관 처럼... 그녀의 집은 온통 영화와 관련된 것들로 가득 차 있는 것이다. 마오는 직감적으로 자신처럼 그녀가 영화광인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는 그녀의 비밀스런 노트를 보게 되는데...

어느날, 영화처럼 찾아온 행복한 추억여행

일기장에는 과거 중국의 문화혁명 이후의 시대를 배경으로 야외 극장에서 태어나 여배우를 꿈꾸는 링링과 어느날 갑자기 요상한 망원경을 목에 걸고 나타난 샤오핑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털보 아빠만 조심하면 도대체 무서울 것 없는, 이 못 말리는 개구쟁이 샤오핑은 전학 온 첫날부터 링링의 주위를 맴돌며 짓궂은 장난을 일삼는다. 하지만 둘은 곧 영화를 매개로 둘도 없는 친구가 된다. 영화 속에서 그들은 모든 것이 될 수 있었고 영화와 함께 꿈을 꾼다. 그러던 어느 날 샤오핑의 아버지는 샤오핑을 먼 곳으로 보내려고 하는데...
more

별점주기

0
리뷰 남기기

포토 (23)


전문가 별점 (1명참여)

  • 5
    이동진관념적인 ‘영화 예찬’을 위해 들러리 선 인물들
제작 노트
About the Movie

영화에게 보내는 감동의 러브레터!


중국 최초의 영화 감독, 제작자, 배급자로 기록된 Ren Fengtai는 북경오페라의 황제로 군림하던 Tan Xin Pei 주연의 오페라 <준 마운틴 정복>의 일부분을 필름에 담게 된다. 중국 최초의 영화가 제작되는 순간이다. 이날 이후 서구매체와 전통 중국연극을 접목하려는 초기 영화의 시도는 계속 이루어졌고 그로부터 100년의 세월이 흘렀다.
<영화소년 샤오핑>은 공히 ‘중국 영화 100주년을 기념하는 작품’으로서 중국 영화인들은 물론이고 관객들에게도 매우 의미 깊은 작품이다. 또한 이 영화는 영화 속 영화라는 액자구성을 택하고 있는데 그 속에 담겨 지는 영화들 또한 중국 영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영화들인 것이다. 과거 중국인들이 사랑했던 배우와 영화들이 영화 속 야외 스크린에 투영되면서 과거의 영화(榮華)를 다시 부활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주인공들의 영화 같은 인생 또한 하나의 그림자가 되어 스크린에 투영된다. 이 영화의 제목이 직설적으로 ‘영화’(電影, Electric Shadows)가 된 것은 바로 그런 이유에서다.
이 영화는 각종 국제 영화제를 순회하면서 중국어 판 <시네마 천국>으로 비유되곤 한다. 영화가 주요 소재로 등장하고 어린 소년이 나온다는 공통점 때문이다. 하지만 <영화소년 샤오핑>은 <시네마 천국>보다 우리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온다. 약간의 시간 차이는 있지만 과거 우리가 한 번쯤 보아오고 겪었던 풍경을 볼 수 있고, 향수를 일으키게 하며,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생각하고 꿈꿨던 것들을 주인공들이 보여준다. 영화를 꿈꾸고 좌절하며 그렇지만 다시 영화로 삶의 위안을 찾는 주인공들을 보며 자신의 과거 영화에 대한 열정과 꿈을 되돌아 보게 한다.
소강 감독은 영화에 대한 애착을 숨기지 않고 오히려 그러한 사랑을 애절하게 표현하며 ‘영화에게 보내는 러브레터’를 완성했다.

배경 정보

<영화소년 샤오핑>에는 적지 않은 영화들이 영화 속 영화 형식으로 삽입되어 있다. 그래서 알고 보면 더 재밌다! 이 <영화소년 샤오핑> 한편으로 과거 중국의 유명한 영화와 배우를 모두 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야외 상영작으로 상영된 많은 영화 중에서 특별히 링링과 그녀의 엄마 쉬에화, 그리고 샤오핑의 인생에 의미심장한 역할을 한 4편의 영화를 소개한다.

<길거리의 천사 Street Angel>(1937년, 유안 무찌 연출/ 쩌우쉬엔 주연)

1937년 유안 무찌가 각본과 감독을 겸했던 이 작품은 전쟁 전 상하이에서 영화 산업이 일어난 시기부터 가장 사랑 받아온 작품 중 하나이다. 상하이가 일본에 함락되기 바로 직전 개봉한 이 영화는 비록 문화혁명 시기에 상영금지를 당하긴 했지만(예전 모든 중국 영화가 그랬듯이) 오늘날까지도 배급되고 있다.
어쩔 수 없이 창녀가 된 가난한 찻집 여가수를 맡았던 가수 쩌우 쉬엔을 최고의 스타로 만들어 준 작품. 쩌우 쉬엔은 종초홍, 관지림과 함께 역대 중국 영화계의 9대 미인중의 한 명으로 꼽히며, 30년대 최고의 가수였다. 우리에게는 영화 <화양연화> ost에서 그녀의 음성을 접할 수 있었다. <화양연화>에서 라디오를 통해 흘러나오던 <화양적연화 花樣的年華>가 그것으로 영화 <장상사 長相思>(1946)에서 불렀던 곡이다.
<길거리의 천사>는 링링과 샤오핑이 극장 표가 매진이 되어서 몰래 담을 넘어 들어가 보는 영화로 등장한다. 링링의 엄마인 쉬에화가 가장 좋아하는 배우가 쩌우 쉬엔이며 링링 역시 엄마의 영향으로 쩌우 쉬엔 같은 여배우가 되는 것을 꿈꾸게 된다. 어른이 된 링링의 집에 도배가 되어 있다시피 한 사진의 주인공이 바로 쩌우 쉬엔.
그 당시에는 금지곡 이었던 쩌우쉬엔의 노래를 영화 곳곳에서 들을 수 있는데 그 외에도 앨범, 영화 속 영화 등 데뷔 때부터 전성기에 이르는 다양한 쩌우 쉬엔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철도 유격대 Railway Guerrillas>(1956년, 짜오 밍 연출)

인기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이 모험 영화는 반일 운동을 벌인 저항군의 이야기로 1956년 상하이 필름 스튜디오가 제작했다. 논스톱 액션 씬과, 빠르게 움직이는 기차 씬들 때문에 당시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영화였다고 한다.
<철도 유격대>는 <영화소년 샤오핑>에서 샤오핑과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영화로 등장한다. 샤오핑의 망원경을 통해 보여지며, 링링과 함께 영화 속 장면을 따라 하는 장면이 영화 속 장면과 교차로 편집되어 보여진다.

<빛나는 붉은 별 Shining Red Star>(1974년, 리준, 리상 공동 연출)

1974년 중국 인민해방군이 설립한 어거스트 퍼스트 필름 스튜디오 제작. 반일전쟁 당시의 소년 영웅에 대한 이 이야기는 문화 혁명 시기에 만들어진 전형적인 공산당 선전영화였다. 이 어린 선동자, 판똥즈(겨울 소년)는 아이들에게 역할 모델을 심어주기 위해 의도되었지만, 실제로 많은 아이들이 그를 동경했었다고 한다.
<영화소년 샤오핑>에서는 어린 링링이 가장 동경하는 배우로 노래하는 판똥즈가 등장한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링링에게는 달갑지 않은 이부(異父) 동생 빙빙이 판똥즈와 비슷한 모습으로 그 노래를 부르며 등장하는데 소녀로 자란 링링이 그 모습을 씁쓸하게 지켜보는 것에서 몇 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어린아이들이 동경하는 주인공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뒷골목 The Back Alley>(1981년, 양얀진 연출)

1981년 상하이 필름 스튜디오에서 제작. 세가지 다른 엔딩을 가진, 당시로서는 대단히 실험적인 로맨틱 멜로드라마였다. 현대적인 이야기구조보다는 전통적인 공산당 선전영화의 틀을 완벽히 깼기 때문에 인기가 있었다.
<뒷골목>은 <영화소년, 샤오핑>에서는 야외 극장이 헐리기 전의 마지막 상영 작으로 등장한다. 어른이 되고 싶지 않은 링링의 마음을 대신하는 것과 같은 여주인공의 대사와 남자주인공의 우스꽝스런 대사가 관객들로 하여금 쓴웃음을 짓게 만든다.

이밖에도 <영화소년 샤오핑>에는 아래와 같은 영화들이 등장, 유기적으로 본편 영화와 섞여 극 전체를 풍성하게 했다.
샤오핑이 동경하는, 또 하나의 소년 영웅이 등장하는 <어린 군인, 짱가>(샤오 빙 짱가, 1963), 두 명의 마담 마오의 혁명 사업의 모델을 그린 <붉은 등>(1971), 댄스 드라마 <붉은 여성 파견대>(1971), 굳센 의지를 지닌 여주인공이 등장하는 알바니아 국적의 영화 <불굴의 승리> 등이 있었다.
특이한 점은 <불굴의 승리>. 중국 영화뿐만 아니라 외국 영화들까지도 상영 금지되었던 문화혁명 시기에, 이 영화가 상영될 수 있었던 것은 ‘우방국’ 영화였기 때문이었다. 이 영화는 쉬에화가 마을을 떠나기 전 발목을 붙잡았고, 그래서 결국 링링을 야외상영극장에서 낳게 되는 비극을 만들었지만 아버지 없이 딸을 키워야 하는 힘든 현실에 자살을 마음먹었다가 영화 속 여주인공의 영향으로 굳세게 살겠다는 마음을 먹게 해주는 등 쉬에화에게 매우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감독의 변

나는 <영화소년 샤오핑>에 등장하는 링링과 같은 해인 1972년에 태어났다. 정확히 내 이야기는 아니지만, 나에게도 어린 시절 야외극장에 관한 사랑스런 추억이 있다. 나는 중국이 물질적인 것이든 정신적인 것이든 모든 게 부족했던 시기에 자라야만 했다. 그랬기에 돌이켜 생각해 보면, 야외극장에 가서 영화를 보는 것이 가장 행복한 순간이었다. 볼 수 있는 영화는 극히 적었고 그나마 대부분이 정치적이거나 ‘혁명에 관한’ 영화였다. 하지만 내 마음 속에 영화에 대한 열정이 싹트기엔 충분했다. 어른이 되어 감독이 되겠다는 생각은 꿈도 꾸지 않았지만 말이다.
대학 시절 나는 열렬한 ‘드라마 클럽’ 멤버였다. 한번은 여성 모노 드라마를 한 적이 있었다. 살해될 것을 두려워 침대에만 누워있던 한 여성의 이야기로, 무대엔 나 홀로 서 있어야 했고 협조해줄 배우도 없었다. 이것은 나 자신에게 상당한 용기를 주는 계기가 되었고, 예술을 창작하는 직업에 대해 고려해 보게끔 했다. 몇 년 후 나는 베이징 필름 아카데미 대학원 과정으로 영화 연출 코스에 등록하게 되었다.
입학 시험은 쉽지 않았다. 3명을 뽑는데 지원자는 너무 많았다. 나는 시험준비를 집중적으로 하지 못했었다. 대신 대부분의 시간을 졸업 작품을 앞둔 학생들을 도와주었고, 이것이 나에겐 소중한 실질적인 경험의 시간이 되었다. 시험을 보면서도 여전히 나는 영화 제작에 관해선 아는 게 별로 없었다. 다행스럽게도 시험관은 넓은 지식을 가진 사람보다도 잠재력을 가진 사람을 찾고 있었던 것 같다. 나는 시험 내내 한번도 “잘 모르겠는데요” 라고 하진 않았고 이슈와 관련된 것을 최대한 다른 것들과 연결시키면서, 내 관점을 이해시키려 노력했다.
아카데미에 들어갈 당시 꽤 자신감에 차있었지만, 졸업과 함께 내 느낌은 온데 간데 없어져버렸다. 영화에 관해 내가 아는 건 아무것도 없다고 느꼈고, 학업 내내 굉장히 제한적인 지식과 경험만을 습득했을 뿐이었다. 당시에 아카데미 코스는 거장 감독에만 포커스가 맞춰져 있었고 교수진이나 학생 할 것 없이 다른 어떤 것보다 유럽 영화에 빠져있었다. 무거운 영화일수록 그들은 더 좋아했다. 이런 유행이 나는 맘에 들지 않았다. 나는 걸작 영화들은 그다지 보지 않았는데, 너무 지루했기 때문이었다. 오래지 않아 나는 그런 영화들 보기를 포기해버렸다. 만약 사람들이 이런 진실을 알게 된다면, 내가 정말 아카데미를 졸업한 것이 맞냐고 물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다른 쪽으로 나는 운이 좋았다. 내 지도 교수였던 지앙 시숑 교수는 나에게 좋은 영화를 만드는 방법은 중국 관객들의 마음-단순히 내 취향이나 관심거리를 따라가는 게 아니라-을 알아내는 것이라 가르쳤다. 아카데미에서의 시간들은 나에게, 과도한 상업 영화에 대한 열정까지는 생기게 하진 않았지만, 나는 영화의 질은 (그것이 상업적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결국 그것이 얼마나 관객들에게 가깝게 다가가느냐에 달려있다고 믿는다. 내가 도달한 결론은, 시장에서 상업적인 리얼리티가 있는, 즉 개성 있는 캐릭터를 가진 기초가 탄탄한 드라마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2000년 4월, 나는 중국 영화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한 회의에 참석했었다. 어린 시절, 나에게 큰 의미가 되었던 영화의 감독들을 만날 수 있어서 꽤 흥분했었다. 나는 중국 영화의 미래에 대한 그들의 깊은 근심을 보았고, 불연 듯 그들에게 바치는 영화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생각했다. 나는 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작품이 한 작은 소녀의 마음에 얼마나 많은 자극을 주었는지 알게 하고 싶었고, 중국영화의 황금기였던 그때로 그들을 데려가고 싶었다.
<영화소년 샤오핑>을 만드는데 있어, 베이징 대디 센츄리와 제작자인 황건신 감독은 말로 못할 만큼의 도움을 주었다. 그들이 없었다면 나의 데뷔작품은 만들 수 없었으리라. 내 영화는 중국인들이 영화에 미쳐있던 바로 그 시절을 되돌아 보게 한다. 2005년은 중국 영화 제작에 있어 주목할 만한 해(중국영화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그리고 나는 이 영화를 바친다.
more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