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여성의 위대한 승리가 세상을 바꿨다!
1984년 최초의 직장 내 성폭력 승소 사건이혼 후 고향인 미네소타 북부로 돌아온 조시 에임스(샤를리즈 테론)는 두 아이를 키우기 위해 일 거리를 찾던 중,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던 직업에 도전해보기로 결심한다. 그것은 바로 광산에서의 일. 광산은 보수적인 이 마을에서 남자들의 일로 인식되고 있는 직업이지만 조시의 옛 친구이자, 몇 안 되는 여자 광부 중 한 명인 글로리(프랜시스 멕도먼드)의 격려에 힘입어 광산에 취직한다.
편견에 맞선 외롭고 긴 싸움
일은 예상했던 대로 고되고 위험했지만 그녀를 더 힘들게 하는 건 여자들에 대한 남자동료들의 은밀한 학대와 차별대우였다. 안 그래도 경기가 나빠져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워진 판에 일거리를 뺏는 여자들이 그들에겐 달가울 리 없었다. 여자들을 밀어 내기 위해 남자들은 조시를 비롯한 여자들에게 무리한 작업량을 할당한다. 조시는 부당한 대우에 대해 항의하지만 남자들뿐 아니라 마을 사람들, 관계가 좋지 못했던 그녀의 부모까지 그녀를 책망한다. 여자 동료들마저도 조시가 사태를 악화시킨다며 외면하고 조시의 사생활까지도 마을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며 심판대에 올려진다.
한 여성의 위대한 승리가 세상을 바꿨다!
그것이 인생을 건 싸움이 될 줄은 그녀 자신도 상상 못하고 있었다. 자신과 아이들을 위한 더 나은 삶을 찾기 위해 노력했던 조시의 몸부림은 결국 그녀의 삶을 위기로 몰아넣는 결과가 된다. 친구 글로리와의 우정마저 시험대에 오르고, 오랫동안 불화 관계였던 아버지와의 갈등은 최고조에 이르게 된다. 갑자기 드러난 엄마의 과거 사생활에 충격을 받은 아들은 엄마를 멀리하며 거세게 반항하기 시작한다.
그러던 중에 일과 사생활, 모든 면에서 실패를 맛보고 고향으로 돌아온 변호사 빌 화이트(우디 해럴슨)가 그녀의 동조자로 나서게 된다. 조시 혼자서는 이 싸움에서 이길 수 없다고 판단한 빌은 최초로 성차별에 관한 '집단 소송'을 제기하기로 마음 먹는다.
자신의 아이들에게 더 나은 삶을 주기 위해, 또한 자신의 신념을 위해서 조시는 혼자만의 외로운 투쟁을 결심하는 데….
동영상 (4)
씨네21 리뷰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 대한 공격, <노스 컨츄리> by 김지미 우리는 때때로 빈곤함과 약함을 순박함과 선함과 동일시한다. 다시 말하면 비자발적으로 경제적 빈곤층과 사회적 약자가 된 이들이 마치 원래부터 부나 명예에 대한 욕심이 없어서 자신의 삶의 방식을 선택했다는 식으로 미화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카메라를 숨겨놓고 ‘친절한 시민’을 찾거나 교통법규를 엄수하는 선량한 준법자를 찾는 프로그램들은 종종 그러한 이데올로기를 밑바... 신념을 지키기 위한 소송, <노스 컨츄리> by 손주연 남편의 계속되는 구타에 두 아이를 데리고 고향으로 돌아온 조시 에임스(샤를리즈 테론)는 아이들 양육과 생계를 위해 탄광에 취직한다. 그러나 여자들 때문에 자신들의 일자리를 빼앗겼다고 여기는 남자 직원들은 조시를 달가워하지 않는다. 물론 그녀의 아버지까지도 회사를 그만두라고 강요한다. 보수적인 남자들은 성추행을 하거나 갖가지 음담패설을 늘어놓는가 하면, 폭력까지 행사...- 제작 노트
-
미네소타 광산촌의 겨울more
사상 유례 없는 한파 속의 로케 촬영
<노스 컨츄리>의 촬영은 겨울에 춥기로 유명한 미네소타 북부 광산촌에서 시작됐다. 촬영 팀이 도착하기 전, 광산촌은 사상 유례없는 기록적인 한파를 기록했다. 특히나 외지에서 온 촬영 팀에겐 더욱 혹독한 추위였다. 촬영 장비가 얼 정도로 추운 날씨여서 특수 히터를 켜고 촬영을 해야 했을 정도였다.
카로 감독은 마을을 극중 하나의 캐릭터처럼 생각했을 만큼 로케 촬영을 중요하게 여겼다. 뉴질랜드 출신인 카로 감독은 이미 <웨일 라이더> 촬영 당시, 마오리 족의 일상 생활과 문화를 철저히 몸으로 체험했듯, 이번 촬영 때도 미네소타 주민들의 삶 속으로 뛰어들어 그들의 생활을 가까이에서 지켜봤다. '실제 인물들의 삶과 실제 장소의 풍광을 접할 때 무한한 창작 욕구를 느낀다'는 게 감독의 말. 미네소타 외에도 펠프스-닷지 사의 광산촌이 있는 뉴멕시코의 실버 시티의 몇 곳을 로케장소로 활용 했는데, 촬영 팀은 주요 촬영이 시작되기 전 광산의 갱도에 직접 들어가보기도 하고 중장비들을 살펴보며 광산의 삶을 몸소 체험하기도 했다.
2천 여명의 엑스트라가 동원된 아이스하키 경기 장면
실제 마을 주민들이 대거 참여해 보여 준 사실적인 연기
영화 속에는 실제 미네소타 주민들이 엑스트라로 대거 등장한다.
아이스하키 경기 장면에서는 무려 2000여명의 주민들이 엑스트라로 동원되어 열띤 응원 연기를 펼치기도 했다.
특히, 광산의 강단이나 법정 등 엑스트라가 특히 많이 동원된 장면에서 감독은 엑스트라로 동원된 300여명의 남성들에게 극의 상황을 설명하고, 주인공에게 거칠게 항의하는 말과 태도를 연기해줄 것을 요구했다. 처음에는 어색해하던 주민들도 촬영이 진행될수록 연기에 익숙해지면서 목소리와 행동이 과감해졌다.
사실 욕설과 비난을 퍼붓는 연기는 실제 배우들도 쉽지 않은 연기이지만 주민들은 감독의 요구대로 열심히 연기에 임해줬다. 덕분에 현장이 아니고서는 만들어낼 수 없는 너무나 사실적인 영상이 완성되었다.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화면
새하얀 눈과 검은 광산의 극적 대비
니키 카로 감독은 광산촌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그리되, 광산촌이라고 거칠고 투박하게만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 아름다움을 최대한 표현하고자 했다. 그러나 그 아름다움이란 인공미가 아닌 멋진 풍광 속에 사람들의 진솔한 삶이 그대로 녹아 있는 자연적인 아름다움이었고, 이에 <미션><킬링 필드>로 아카데미를 수상하고 <마이클 콜린스>로 아카데미 후보에 올랐던 일급 촬영 감독 크리스 멩기스를 영입했다.
'그의 화면엔 부인할 수 없는 아름다움과 솔직 담백함이 깃들어있다'고 카로 감독이 평하듯, 이번 영화에서도 그는 광활하게 펼쳐진 창공 아래로 그림처럼 솟아있는 눈 덮인 언덕의 풍광 등을 스크린에 멋지게 펼쳐냈다. 광산의 검은 색감과 흰 눈이 주는 명암의 극적 대비는 특히 눈 여겨 볼 부분.
또한 가능한 자연 광선을 최대한 활용하고, MIILION EYES LIGHTS(백만 개의 불빛)이란 이름의 수많은 전구가 달린 전광판 MEL을 이용해 광선과 자연광을 자연스럽게 혼합시켜 촬영에 이용했다. 광활한 자연을 담기 위해서 슈퍼 35 와이드스크린을 이용하고 핸드 헬드 기법으로 배우들의 호흡 하나까지 리얼하게 잡아내었다.
특히 영화는 다큐멘터리적인 느낌을 강하게 풍기는 데 이는 군중들의 자연스럽고 진솔한 모습을 담기 위해 주요 장면들을 일부러 배우들이 카메라를 의식 못할 때 찍었기 때문이다. 모든걸 가급적 사실적으로 표현하고자 세트 역시 가능한 한 있는 그대로의 건축물을 많이 활용했다.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
-
(조시 에임즈 역)
-
(글로리 역)
-
(앨리스 에임즈 역)
-
(카일 역)
-
(빌 화이트 역)
-
(카렌 에임즈 역)
-
(새미 에임즈 역)
-
(바비 샤프 역)
-
(행크 에임즈 역)
-
(돈 피어슨 역)
-
제작
나나 그린월드
제프 스콜
닉 웨슬러
-
각본
마이클 세이츠먼
-
촬영
크리스 멘지스
-
음악
구스타보 산타올라야
-
편집
데이비드 콜선
-
미술
리차드 후버
-
원작
클라라 빙햄
로라 리디
-
의상
신디 에반스
-
제작총지휘
헬렌 벅 바틀렛
더그 클레이본
발레리 플루에거
-
배급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
수입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
공식홈
http://northcountrymovie.warnerbros.com/
수상내역
- [제78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주연상 후보
- [제78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조연상 후보
- [제63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여우주연상-드라마 후보
- [제63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여우조연상 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