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 다른 이름William Wellman;윌리엄 웰먼
- 직업감독
- 생년월일1896-02-26
- 사망1975-12-09
- 성별남
소개
대표작 <공중의 적> <옥스바우 사건>
윌리엄 웰먼은 남성 지배적인 액션영화를 재미있게 제작할 수 있는 유능한 감독으로 알려져왔다. 한편으론 예술적이고 지적이고 감각적인 영화를 만들기도 했고, 서투르고 평범한 영화를 만들기도 했다. 이런 혼동된 작품세계는 웰먼에 대한 평가를 흔들리게 만드는 것이다. 웰먼은 마이너리그에서 프로 아이스하키 선수생활을 하다가 1917년 프랑스로 가는 응급단에 지원했고, 미국이 참전하자 공군으로 활약한다. 1919년부터 영화배우를 시작했고, 1920년에 감독 데뷔했다. <공중의 적 Public Enemy>(1931)은 갱스터 장르의 대표작으로 항상 손꼽히는 영화로 범죄환경의 원인을 진지하게 다루며 갱을 환경의 산물로 그린 수작이다. 제임스 캐그니는 비극적 운명이 결정된 사악한 갱 역할을 실감나게 연기했다. <공중의 적>은 활동적인 이미지들의 창조적인 조합을 보여줬고, 단지 힌트만 주는 것으로도 폭력과 잔인함에 대한 깊은 인상을 남겼다.
1927년 아카데미상을 받은 <편대 Wings>는 웰먼의 경험이 녹아들어가 공중 전투장면을 생생하게 그릴 수 있었던 장대한 항공전투 영화다. <전쟁터 Battleground>(1949) 같은 전쟁영화나 <높고 거대한 The High and the Mighty>(1954) 같은 재난영화에서 보듯 웰먼의 영화에서 이슈는 생존하는 방식이다. <공중의 적>에서는 가족의 유대나 내부관계의 불안정을 다루고 있고, 선동영화인 <철의 장막 The Iron Curtain>(1948)과 <피의 길 Blood Alley>(1955)에서는 민주적 형태에 대한 위협을 다루고 있다.
서부극 장르에 큰 영향을 미친 <옥스바우 사건 The OxBow Incident>(1943)은 목장주인을 살해하고 가축을 훔쳤다는 혐의를 뒤집어쓴 세명의 이방인이 마을 사람들에게 린치당하는 사건을 어두운 분위기로 묘사하고 있다. 이 영화는 개척생활에 대한 서부극의 오래된 환상적 시각을 깨뜨려 비평가들의 극찬을 받았지만 관객에게는 외면당했다.
지적인 이미지의 힘과 날카로운 시각, 흐릿한 영감과 이미지들의 부조화는 모두 웰먼의 작품을 설명하는 말이다. 이런 혼란스런 평가가 작가로서의 그의 명성을 어둡게 만들고 있다. <공중의 적> <편대> 등 가장 좋은 작품들은 언제나 그의 감정적이고 심리적인 경험으로부터 나왔다. / 영화감독사전, 1999